“이력서는 첫 번째 페이지가 가장 중요해요.” – 현대카드 프론트엔드 개발자 배철민 코치

취준컴퍼니 우수 코치 인터뷰 - 배철민 코치님 실물 사진

해당 글은 취준컴퍼니 수강생이 직접 취준컴퍼니 우수 코치님을 인터뷰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코치님!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현대카드에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을 개발 중이고, 과거 SK플래닛과 라인 플러스를 거쳐 10년째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01 현업을 경험할 수 없다면, 프로젝트는 실제 서비스 출시까지 해보세요

우선 말씀하신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이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인지 궁금해요.

예를 들어, 현대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어디서 카드를 사용했는지 데이터가 쌓이겠죠? 그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용한다고 보시면 돼요. 예를 들어 OO 마트의 5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면, OO 마트에 자주 가는 소비자들이면서 또 기혼자인 분들께 제공되면 좋겠죠.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은 이렇게 고객 기업에서 마케팅 대상자들을 선정할 때 활용하는 플랫폼입니다.

 

코치님의 설명을 듣고나니 훨씬 더 이해가 잘 되었어요! 이야기를 듣다보니 어떻게 개발을 시작하게 되셨는지 궁금한데요, 원래 개발쪽에 관심이 많으셨나요?

대부분 고3 때 과를 선택할 수 있는 시기가 있잖아요? 진로를 선택하는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는데 그 때 컴퓨터 공학과만 썼었어요. 사실 초등학교 3학년 때 웹 페이지라는 것을 처음 만들어보기도 했었구요. 그 당시에는 ‘나모 웹에디터’ 라는 웹을 에디팅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있었는데, 어쨌든 웹 환경에 워낙 친숙했었기 때문에 ‘웹 개발자가 되겠다!’ 는 아니었지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항상 했었던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잘 풀렸다고 생각하는 건,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와 저의 군 제대 시기가 맞아떨어졌어요. 또 갤럭시 1도 나왔구요. 사실 시장이 그러다보니 개발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SK플래닛에 입사를 하고 웹 기술 개발팀에 배치가 되면서 웹 개발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정말 물 흐르듯이 잘 풀리셨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코치님이 취준생이었을 때는 어떤 것들을 준비하셨나요?

제가 취준생이었을 때는 스터디를 많이 했는데요. 당시에 7~8명이 서로 모의 면접을 보면서 피드백을 할 수 있게 카메라로 찍어주기도 했었어요. 가고 싶은 회사를 정해 회사를 분석하는 취업 스터디, 토론 스터디도 함께 했고, 또 학교를 다니면서 기업 인턴도 했었어요. 요즘은 기업에 대한 분석보다는 무언가를 더 쌓는 식의 스터디로 발전한 것 같더라고요.

 

굉장히 다양하면서도 바쁜 취준생 시절을 보내신 것 같아요! 다양한 스터디에 기업 인턴까지… 혹시 지금 취준생 분들께도 기업 인턴을 추천하시나요?

그렇죠. 취준생 분들께서 프로젝트성 과제들을 많이 하시는데, 몇 명의 구성원이 제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에서 배우는 부분 보다는 아무래도 업계에서 요구하는 것들과 와일드한 환경 자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취준생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팀원들을 구하면 대체로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로 팀을 꾸리게 될 거예요. 저는 그 부분이 가장 아쉽다고 생각하는데요, 백엔드라면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라면 프론트엔드 개발자, 디자이너면 디자이너. 즉 현업에 있는 사람이 적어도 한 명은 팀원으로 들어와야 ‘프로젝트를 경험해봤다’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기업 인턴과 같이 현업을 경험하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실제 서비스로 한 번 나가는 경험까지는 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내가 만든 페이지를 로컬에서 띄우고 끝내는 것과 AWS 환경에 분리해서 올리고 외부로 송출해보는 경험을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이거든요. 사실 페이지 개발 자체만 놓고 본다면 로컬에서 돌리나 올려놓고 나서 돌리나 같을 순 있어요. 하지만 내가 실제 서비스를 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하면서 느꼈던 협업이나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한 과정, 정확히 아는 지식들을 이력서에 쓰면 더 도움이 되겠죠.

02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기 전 생각해야 할 것

정말 중요한 말씀을 해주셨네요. 사실 저는 다른 직군에서 몇 년 일을 하다가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와 같이 타 직군에서 개발 직군으로 커리어를 바꾸려는 취준생들에게 현실적으로 해 주실 조언이 있을까요?

저도 요즘 직군 전환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 것 같아요. 어떤 곳에서는 전공/비전공자 별 지원 비율을 공개하던데 비전공자 지원 비율이 거의 60%인 수준인 곳도 있어요. 지금 시대는 전향하시는 분들을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시대도 아니고 그런 상황도 아니예요.

다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 그리고 그걸 위해서 얼마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실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간혹 가다가 개발 자체를 ‘취업의 수단’처럼만 생각하고, ‘부트캠프 듣고 적당히 채워서 가면 되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태도로는 쉽지 않으실 거예요. 물론 개발 자체는 재밌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특히 프론트엔드 개발은 save만 해도 화면이 다 나오잖아요? (웃음).

또 취준컴퍼니에서 커피챗 모의면접을 진행하거나 일반 면접을 진행하다보면서 느낀 점인데 아무래도 전향하시는 분들은 CS 지식 정도가 CE(컴퓨터공학) 출신들보다 약간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어느정도 공부를 하는 CE 출신 학생들은 개발자스럽게 행동하고 생각하는 게 당연하게 돼 있거든요. 그러다보니 그 부분에서 막막해하시는 분들이 좀 많으시던데요. 그 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결국은 찾아다니시면 얻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자료구조 관련된 스터디도 굉장히 많고요.

그리고 알고리즘이 어렵다고 코딩 테스트를 기피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코딩 테스트 스터디를 해야 자료 구조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가 확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그건 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사례를 말씀드리면, 최종 합격자들의 코딩테스트 결과가 모두 나이스하지는 않아요. 저는 800 몇 등 한 분도 뽑아봤고 200 몇 등 한 분도 뽑아봤어요. 취준생 분들은 코딩테스트 문제를 모두 다 풀어야 합격한다고 생각하시는데 다 풀어내라고 내는건 절대 아니예요. 지원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고싶기 때문에 내는거죠. 물론 백지를 내시면 안됩니다 (웃음). 어쨌든 코딩테스트를 못 할거니까 그런 기업들은 쓰지말자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또 개발자를 지망한다면 당연히 그런 식의 생각은 필요하기 때문에 분명히 하셔야 하는 부분이예요.

 

03 신입 채용 시장의 전망은 어떨까?

현업에 계시니 더 잘 아시겠지만, 요즘 취업 시장이 꽤 침체된 것 같아요. 해외의 경우 하루에도 여러 번 layoff, 인력감원 등 소식이 들려오고 우리나라도 채용에 있어서 굉장히 보수적인 입장인 것 같은데요. 실제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하고, 어려운 시기에 취준생들은 어떤 마인드로 취업을 준비해야 할까요?

이건 어디까지나 제 의견이라는 점을 전제로 말씀드려요.

올해 취업 시장이 신입들에게는 열려있을 수 있어요. 사실 저희 회사가 올해 초에 공채 규모가 50명 정도였는데 2019년 1월 이후로 처음이예요. 물론 공채를 없앤 기업도 많아요. 근데 현대 계열사들은 이번에 공채 규모가 되게 커요.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지고.

또 예전같은 경기였다면 경력 개발자를 채용하는 것에 큰 부담이 없었을 텐데, 요즘은 정말 일을 잘 하고 도움이 될 만한 경력 개발자를 한 명 채용하기 위해서 들이는 노력이 어마어마 해요. 한 사람에 대해 요구하는 능력치도 너무 많고 그 사람에 대해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또 경력 개발자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기도 했고. 그러다보니 기업 입장에서는 정말로 부담이 되는 상황이예요. 저는 이런 이유 때문에 신입 채용에 대해 좀 더 열리지 않을까 생각해요.

물론 취준생 분들은 신입 수요가 없다고 하세요. 이에 3년 이상 경력자를 채용하는 JD(Job Description)를 지원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도 계신데, 사실 3년 이상 경력자면 저도 지원을 할 수 있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JD 상 경력을 충족하는게 아니라면 굳이 지원하시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아요. 물론 절대 넣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아마 안 봐주는 경우가 더 많을거예요. 어쨌든 올해 하반기가 되면 신입에 대한 수요가 좀 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어쨌든 옛날 말이지만 ‘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고 하잖아요. 좀 숨을 쉬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물론 초조한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 그것만 생각하시지는 않길 바래요. 개인 사정이 다 다르지만 올해 전체를 놓고 생각하시고 여유를 가지고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 시간을 쓰셨으면 좋겠어요.

04 이력서는 첫 번째 페이지가 가장 중요해요

취준컴퍼니에서 여러 번 커피챗을 진행하셨어요. 당시에 일정이 맞지 않아 참석하지 못해 너무 아쉬웠는데요! 혹시 커피챗 중에 이력서 작성과 관련된 내용이 있다면 살짝 얘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커피챗에서는 이력서 작성 방법에 대해 많이 말씀드린 것 같아요. 살펴보니 요즘 지원자분들이 자기 PR을 굉장히 잘하시더라구요. 예전에는 회사가 정해주는 양식에 맞게 작성하는 식이었지만, 요새는 자신에 대한 내용을 많이 어필하는 시대인 것 같더라구요.

근데 어쨌든 우리는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이잖아요. 그러면 저는 이력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내용은 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냅다 ‘나 이런 사람이니 뽑아줘!’ 하는 태도로 작성하시지는 않으시겠지만, ‘이 회사에 어떤 부분에서 이러한 것을 느껴서 지원했다’거나, 또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전향을 했는데, 어떤 내용을 준비하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었고, 이 회사의 블로그를 통해 이런 부분에서 성장하고 싶었다는 것을 느껴 지원했다’는 식의 자기소개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요즘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지원들을 많이 하실텐데, 어쨌든 지원서를 단 한번만 작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서론을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첫 번째 커피챗에서부터 항상 하는 이야기지만, 첫 번째 페이지가 제일 중요해요. 뎁스가 깊고 링크가 너무 많은 페이지는 어필이 되지는 않아요. 이 서류들을 검토하시는 분들이 다 현업에 계시는 분들인데 자신의 업무가 있는 상황에서 지원자에 대한 모든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하게 보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한 두 단계 정도로만 잘 정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려요. 어쨌든 첫 번째 목적은 ‘서류 통과’ 잖아요. 그 통과에 필요한 내용들을 첫 번째 페이지에 잘 녹여주시면 좋겠어요.

 

05 현업에서 커뮤니케이션 시 하지 않아야 할 행동 2가지

힘이 되는 말씀 감사합니다! 취준생들이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었을 때 자주 커뮤니케이션 하는 직군이 있다면 어떤 분들일지, 또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꿀팁이 있을까요?

IT 업계에서 서비스 개발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이런 구조일 거예요. PM이 있고, 사업 계획이 있으면 UX/UI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그리고 데이터 엔지니어가 있겠구요. 이런 구조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상황이고 각자가 각자의 일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의 일을 이해하고 알아가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중요해요.

우선 팁을 드리자면 톤이 높아지면 안돼요. 물론 그럴 만한 상황이 발생할 수는 있어요. 무리한 개발 일정을 요구받는다던지, 때로는 말도 안되는 것 처럼 느껴지는 것을 개발해달라고 하기도 해요. 그런 요구를 받게 됐을 때, 우선은 상대를 이해해 주고 시작을 해야해요. 어쨌든 이해를 먼저 해보려는 게 있어야 상대도 제가 제시하는 입장에 대해 귀를 기울이게 되거든요.

두 번째로는 이기적이지 않았으면 해요. 사실 서비스 개발의 전체 프로세스를 생각해보면 전체 일정이 정해져 있을 때, 서비스 기획 → 디자인 → 개발 → QA → 서비스 출시(배포) 순일텐데 프론트엔드 개발이 프로세스 종단에 위치하게 돼요. 그러다보니 앞단에서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되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 일정 내에 개발 하기 어렵습니다.’ 라고 하게되고 이런 태도가 굳어져서 이기적인 태도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정말 일정 맞추는게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무조건 안된다고만 하는 이기적인 태도를 가지지는 않았으면 해요. 왜냐하면, 어쨌든 개발자는 현재 회사 소속이고, 이 서비스의 흥망성쇠에 따라 평가를 받는 사람이거든요. 결국 이 결과를 좋게 만들려면 내가 감수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또 포기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절대 안 돼!’ 보다는 유도리 있는 태도는 필요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앞단에서 일정이 지체된 상태에서 a, b, c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면 중요도에 따라 이번에는 a, b에 집중하고 c를 다음에 개발하기로 협의하는 방법으로요.

06 취준생을 위한 응원 메시지

예비 개발자분들께 좋은 커뮤니케이션 팁을 주셔서 감사해요. 혹시 마지막으로 취준생들을 위한 응원이나 당부의 말씀 부탁드려도 될까요?

저도 취업을 준비했던 취준생이죠. 그 땐 굉장히 하루 하루가 복잡했던 것 같아요. 내일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결과가 언제 어떻게 날지 모르는 상황들이 힘들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까도 이야기 드렸듯이 스스로를 개발자로 만들어가는 일을 멈추지 않으셨으면 해요. 답답하고 힘드시겠지만 그 정도의 여유를 제발 가지시길 바랍니다. 나를 개발자로서 더 성장시키지 않으면 기회가 왔을 때 분명 어느 부분이 떨어져있게 돼요. 그래서 나는 개발자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준비 하시길, 그리고 꼭 개발자로 취업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취준컴퍼니’란?

취준컴퍼니취업에 성공해서 다른 회사로 가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상의 회사로, 가능성이 크지만 취업하지 못한 주니어에게 최상의 취업 환경 및 코치와의 커피챗, 멘토링을 무료로 지원하는 취업 프로그램이자, 취준생과 현직자들이 모인 특별한 커뮤니티입니다.

취준컴퍼니 신청하기: https://cz-company.rocketpunch.com/

취준컴퍼니 코치 신청하기: https://cz-company.rocketpunch.com/coach

 

인터뷰이 | 배철민
인터뷰, 제작 | 전민지
편집 | 이시윤

취준컴퍼니 인터뷰의 모든 콘텐츠는 취준컴퍼니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