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콘(로켓펀치)의 자율 근무 문화 – 2021년 : 자율 근무 습득 지침서 ‘자습지’

로켓펀치와 엔스파이어의 합병으로 탄생한 ‘알리콘’은 2021년 구성원이 두 배로 늘었습니다. 또 온라인(로켓펀치)과 오프라인(집무실)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사업 특성 상, 사무실로 출근하는 사람,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 우리가 운영 중인 공간을 돌아다녀야 하는 사람 등 직군별로 다양한 업무 형태가 공존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직군이 공존하는 알리콘 www.alicorn.team

처음 자율 근무를 접하는 다양한 직군의 동료들이 혼자서도 그 문화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상세한 ‘자율 근무 적응 가이드북’을 만들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옆에 붙어서 전달하는 방식은 일하는 장소와 시간대가 다를 수 있는 자율 근무 조직과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가이드북을, 우리가 늘 그랬던 것처럼, 더 좋은 일의 방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로 공개합니다.

‘알리콘 자습지 – 자율 근무 습득 지침서’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누구나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즉, 판매 목적이 아니라면 회사 내에서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또 문서 방식이나 내용에 대한 개선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근무 방식의 도입을 통해 더 일 잘하는 조직을 만들기를 희망하는 모든 회사들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알리콘 자습지 – 자율 근무 습득 지침서는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1. 입사 전부터 입사 후 일 년을 가정하고, 각 시기별로 습득해야 할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2. ‘입사 D-7’ 부분에서는, 첫날 업무를 시작하는 장소가 ‘사무실’이 아니어도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기술했습니다.
  3. ‘입사 D-DAY’ 부분에서는, 자율 근무 방식을 처음 접한 사람이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출근했다면) 어디에 앉고, 언제 점심을 먹고, 언제 퇴근하면 되는가?’를 명확히 알 수 있는 내용을 기술했습니다.
  4. ‘입사 D+90’ 부분에서는, 자율 근무 문화를 체화할 수 있는 내용을 기재했습니다. 알리콘은 입사 후 90일을 수습 기간으로 두고 있는데, 수습 기간을 지나면 우리의 업무 방식에 완전히 익숙해지기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5. ‘입사 D+180, 365’ 부분에서는, 알리콘 구성원으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과 워크숍 및 인사평가 등을 기술했습니다.

‘알리콘 자습지 – 자율 근무 습득 지침서’ 상세보기

함께보기


로켓펀치 팀은 2020년 ‘엔스파이어’와의 합병을 통해 ‘알리콘’이라는 회사로 재탄생 했습니다. 알리콘은 누구나 일에 필요한 사람을 쉽게 찾고 연락할 수 있는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로켓펀치’와 원격근무가 대중화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거 지역에서 좋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집 근처 사무실, 집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켓펀치와 집무실을 결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가속화될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적인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갈 동료를 항상 찾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