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운용자산 국내 1위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파운트

알파고의 등장으로 인공지능, 로봇 산업에 큰 관심이 쏠렸습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내고 제시해줄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들이 곳곳에 도입되고 있는데요. 금융산업에서는 로봇과 어드바이저의 합성어인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액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하던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를 로봇이 대신 해주면서 낮아진 인건비를 수수료에 적용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요. 파운트는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을 통해 누구나 비싼 수수료 없이 PB서비스를 받으며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책 제시

파운트는 ‘모든 사람들의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자’는 사명을 가지고 일하는 회사입니다. 저축이 곧 ‘돈 모으기’이던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이제 돈을 모으기 위해선 투자, 절세 등 관리해야 할 분야가 늘어나고 복잡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이 자산을 늘려나가기 위해서 누군가의 도움이 꼭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파운트는 기존에 소수에게만 제공되어 온 자산관리 서비스를 ‘보통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누구나 돈을 모으고, 돈의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게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파운트는 2015년에 창립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사명을 실행하기 위해서 많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국내 대형은행과 보험사들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8년부터 자체 B2C 모바일 서비스도 출시했고 챗봇을 포함한 더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최선의 금융서비스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파운트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는 로보어드바이저 엔진과 서비스 그리고 편리한 이용을 위한 챗봇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은 전세계의 다양한 금융자산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고객의 성향에 맞는 자산배분을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과 IT 경력자들이 함께 모여서 최적의 엔진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엔진의 결과물인 자산 포트폴리오는 현재 대형 은행과 보험사에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되고 있는 10여개의 펀드도 자문하고 있습니다.
2018년 6월부터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을 이용한 B2C 서비스인 ‘MK파운트’도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엔진만 있다고 고객들이 쉽게 엔진의 결과물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법령에 따라 개인이 사용 가능한 금융자산의 종류도 다르고 투자에 필요한 계좌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제약사항들을 서비스로 해결한 것이 ‘MK파운트’입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서 계좌 개설부터 투자 실행 및 사후관리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덧붙여 금융 챗봇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은 많은 데이터를 다루지만 고객이 필요한 방식의 정보를 바로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이때 가장 좋은 인터페이스 도구가 챗봇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생명보험사에 적용 중이며 이를 통해 가입 후 내버려두기 일쑤인 변액보험을 항상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고 각자의 성장을 응원하는 회사

파운트는 자유롭고 각자의 성장을 응원하는 회사를 지향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오전 10시 출근으로 하되 전직원 자율 출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지를 통해 자신이 선언한 시간에 출근을 하면 되며, 팀 내 합의를 통해서 재택근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각종 기술도서 및 자기개발서의 구매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컨퍼런스도 신청 받아 참가를 지원합니다. 사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주1회 전체회의 시간을 통해 각 팀의 팀장들이 돌아가며 업무 진행상황을 직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팀의 업무라도 이 시간을 통해서 얼마든지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1회 회사 직원끼리의 일대일 식사를 지원하여 부서와 상관없이 폭넓게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무실은 충정로역과 서대문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습니다. 규모에 비해 넓은 공간을 사용하고 있어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안마의자가 비치된 수면실이 있고 옆에는 탁구대와 간단한 운동시설을 갖춘 공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과 다양한 음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문형 냉장고를 가득채운 다양한 간식까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채용중인 포지션
1. 시니어 프론트/백엔드 SW 엔지니어
1) 직무
– 챗봇의 프론트/백엔드 SW를 모두 담당할 수 있는 역량있는 SW 개발인력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챗봇은 메신저 기반으로 동작하지만 일부 서비스는 웹 기반으로 이에 필요한 부분을 개발하게 됩니다.
– 카카오톡/Facebook 등 메신저와 통신하며 카카오, 통신사 인증등을 활용한 본인인증을 수행하는 기능을 개발합니다.
– 금융권 기간계 서버와도 통신을 하며 챗봇의 쿼리를 적합하게 변경하여 기간계에서 조회하고 다시 그 결과를 챗봇에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합니다.
–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환경에서 세션 관리, 로깅, 모니터링 목적의 대시보드를 개발합니다.
– 로드가 높은 환경에서 시스템의 응답 시간을 고려한 최적의 HW/SW 구성을 근거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현합니다.
2) 업무관련 필요 요건
– 프론트/백엔드 SW 개발 및 상용화 경험 4년 이상
– HTML/CSS/JS/Python 기반 실무 개발 경험 및 우수한 프로그래밍 스킬
– 학사 학위 이상으로 Computer Science 또는 관련학자 전공자
3) 우대사항
– 제반 소프트웨어에 대한 탄탄한 기본 지식
– 문제가 주어졌을 때 해결 능력 및 설계 역량
–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팀워크를 중시하는 자세
– 보험 관련 분야 개발 경험
– 금융권 대외계/기관계 연동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 UI/UX에 대한 높은 관심
– React.js에 대한 이해도 및 경험
– RESTful API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개발 경험
– Django, Flask, Celery, Redis, NginX, WSGI에 대한 지식 및 개발 경험
– Elastic Search, Hadoop, SQL 기반 DBMS 구축 경험
– HTTP 및 TCP/IP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도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엔지니어링에 대한 지식
– 소프트웨어 형상관리(Git 등), 오류 관리 시스템(Jira 등) 기반 개발 경험

2. 보험사 대상 B2B 솔루션 영업인력
1) 직무
– 보험사 대상 파운트 개발 챗봇 및 로보어드바이저 솔루션 영업
2) 필요 요건
– IT 솔루션 영업 경험 혹은 금융사 디지털 혁신 기획 관련 경력 5년 이상
3) 우대사항
– 핀테크 기업에서 금융사 대상 솔루션 영업 경험
– 보험사에서 디지털 혁신 기획 경력
– 우수한 PT 능력 및 발표 자료 제작 경험
– IT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
– 생명보험 업계 재직 경력

채용과정
이력서 제출 → 서류전형 → 면접 1차 → 면접 2차 → 계약

지원방법
– 로켓펀치를 통한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
– 신한 Future’s Lab 채용박람회 2019 현장 지원

파운트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신한 FUTURE’S LAB 채용박람회 2019에 참여 신청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