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도 95% 안질환 AI 진단기기! 메디웨일에서 인공지능 전문가를 찾습니다.

 

 

여러분은 안과에 얼마나 자주 가시나요.

저도 죙일 스마트폰을 쳐다보며

내 눈은 괜찮은 걸까! 두려워집니다만,

안과에는 선뜻 안 가게 됩니다.

(저만 그런 거..아니죠?)

그런데~ 말입니다.

굳이 안과를 찾지 않아도

동네 가까운 병원에서 안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면!?

 

그래서 만났습니다.

너도나도~ 누구라고 할 것 없이

눈이 침침할 수밖에 없는 이 시대의 스타트업 _

메디웨일 최태근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이름  :  최태근

직책  :  대표이사

하는 일 :  회사운영, 인사 조직관리, 기획

블로그 : 운영하지 않음

요즘 관심사 : 영어, 실리콘밸리

내 인생의 히로인 : 어머니

대표님 어머님은 참~ 좋으시겠어요. 자, 그럼!! 메디웨일은 어떤 회.삽.니.까!

메디웨일은 안질환을 빠르게 찾아내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를 개발한다. 작은 스타트업이지만, 서울대-포항공대-연세대학교 출신의 젊은 개발자 및 연세의료원 안과 교수가 멤버로 있다. 음…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안질환을 빠르게 찾아내는 인공지는 기반 의료기기!? 자세히 좀 이야기해 달라.

안저 (눈의 안구 뒷부분) 검사 영상을 분석해 안질환을 진단하는 AI 프로그램이다. 이름은 닥터눈!!! (Dr. Noon)  안저 검사 영상을 입력하면 혈관, 시신경, 황반 등의 병변 여부를 정확도 95% 수준으로 진단할 수 있다.

판매를 시작했나!?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현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일은 뭔가.

임상검증이다. 현재 국내 신촌 세브란스에서 임상시험 예정이며, 한 곳을 더 고려하고 있다. 러시아 연방 중앙병원에서도 임상시험 예정이며, 계속 임상 상황에서 검증할 계획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신뢰!!!

임상검증이 곧 신뢰 아닌가?

임상검증과 같은 말처럼 보이나, 사실 조금 다르다. 임상에서 유용성을 뒷받침하는 논문이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 학회에서 발표되었는지, 어떤 파트너와 함께하고 있는지다. 이를 위해 신촌 세브란스의 의료진과 함께하고 있다. 또한  해외 학술발표, 국내 대형 안과와 협업을 진행 중이며, 해외 주요 안과와 파트너십을 준비 중이다.

정말 바쁘시더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응한 목적이!?

최신 의료기기인 인공지능 기반 SW 의료기기를 인증하고,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의 공략까지 함께할 멤버를 찾기 위해!!!

현명하다. 로켓펀치를 통하면 찾을 수 있다. 구하는 직군은?

의료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연구원.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고 싶은, 유망주를 찾습니다.

어떤 일을 하게 되나?

간단하게 말하면, 의료 빅데이터의 통계처리, 영상처리 기법을 이용한 의료영상 * 검사데이터 전처리, 딥러닝 기반의 영상분석 모델링, 인공지능 모델 간 후처리 통한 고도화 작업!

자격조건은?

딥러닝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을 것. 채용 후 6개월 이상 근무 가능할 것.

우대사항이 있다면?

Kaggle 등 빅데이터 처리 대회 수상자, 영상처리 분야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딥러닝 개발경력 2년 이상자를 우대한다.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가.

인내심이 있는 사람, 꾸준한 사람, 하는 말을 지키는 사람이라면!!! 타고난 재능이나 가진 지식은 최소한이라도 상관없다.

팀 분위기는 어떤지.

얼마 전까지 내가 회사에서 가장 어린 사람이었다. 그래서 우린 모두 존대를 한다. 선생님이라는 호칭으로.

아…님!!!은 봤어도 선생님은 첨 본다.

서로를 존중하면서 친하게 지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초기 창업자 3명은 함께 산다.

헉…같이 살면 불편하지 않나!?

의외로 매우 자유롭다. 일하다 피곤하면 자니까. 초기 창업자들의 근무시간은 ‘깨어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쉴 때는 서로 터치 안 한다.

회식 문화는 어떤가.

술은 나만 좋아한다. 회식은 거의 하지 않고, 하더라도 술값으로 아주 맛있는 걸 먹으러 간다. 그렇지만 맨정신에도 할 말은 다 한다. 아니!! 잘한다.

팀 분위기는 어떤지.

얼마 전까지 내가 회사에서 가장 어린 사람이었다. 그래서 우린 모두 존대를 한다. 선생님이라는 호칭으로.

대표님 이야기도 좀 해보자.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공대 출신이지만 마케팅이나 경영에 관심이 많았다. 대학 졸업 후 자연스럽게 대학원에 진학하던 친구들과 달리 유통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러다 좀 더 기술적이면서 가치 있는 일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16년 12월 메디웨일을 설립했다.

창업 2년 차,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외부적인 위기나 위험은 정도가 심하지 항상 있다. 문제는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였다. 2번 정도 문제가 있었던 거 같다. 두 번 모두 서로 간의 신뢰가 문제였는데, 위기가 있었기에 지금은 관계가 단단해졌다.

힘들 때, 스트레스 관리법이 특별히 있나.

대부분 갈등은 피로함에서 온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람 간 대화에서 감정이 상할 일은 없다. 그래서 잠을 잔다.

앞으로 만나게 될 팀원, 아니면 업계에 발 담그려는 이들에게 한 마디!?

스타트업은 위기와 고난의 연속이라 생각한다. 고생을 아주 비싼값에 주고 사라, 자신에 대해서 자세하게 잘 알고 있어라. 그렇다면 힘든 시간에도 잘 견디게 해 줄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면 어떤 게 있나.

인문학책을 추천한다. 그리고 노트를 살 것! 열정을 생기게 하거나, 사업에 도움이 되는 모든 이야기를 적어라. 아! 그리고 미국드라마 ‘실리콘벨리’ 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하시길.

나는 운이 좋아서 성공한 사람이 될 바에야 운이 없어서 실패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왜냐하면 실력이 있지만, 운이 없어서 실패한 사람은 더 많은 시도를 하다 보면 반드시 성공할 테니까.

지원자에게도 한 마디!?

나는 이번 사업을 통해  모든 사람을 돕고 싶은 마음, 그와 더불어 세상에 기업가로서 나를 증명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함께 세상을 이롭게 할 팀원을 간절히 원한다. 우리 곧 만나자.

 

31시간 비행을 끝내고

피곤에 지쳐 쓰러지기 직전의 컨디션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신 최태근 대표님.

수고하셨습니다. 어서 가서 좀 쉬세요~

팀원은 걱정 마시고요. 로켓펀치가 있으니까!

회식보다는 자유시간이 더 좋은 인공지능 전문가!

혹시 당신인가요?

당신이 만들어 줄 좀 더 나은 세상을 기대하며

건투를 빌께요~

“정확도 95% 안질환 AI 진단기기! 메디웨일에서 인공지능 전문가를 찾습니다.”에 대한 한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