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반려견, 혼자 둘 건가요? 반려동물용 인공지능 로봇 – 고미랩스

 

눈빛만 보고도 네가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어!
눈빛만 봐도 통한다는 15년 지기 대학원 동문 4명이 모여 회사를 차렸습니다.

                  15년 대학원 동문 4명과 프랑스에서 통역을 도와준 것이 인연이 되어 합류한 프랑스 팀원, 비야네

그리고 만들었죠. 반려동물용 인공지능 로봇 – 고미볼 🙂 

곧 출시를 앞두고 두 근 반, 세 근 반-
벌렁거리는 가슴을 붙잡고 계시다는 고미랩스 – 김인수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인터뷰의 시작은 자기소개 아니겠습니까. 본인 소개부터!

정보보호를 전공하고 시스템보안연구소에서 보안 솔루션 개발자로 일했다. 세상 모든 고미가 재미있게 놀면서 건강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15년 지기 대학원 동문이 모여 고미랩스를 창업했다.

-고미는 세상의 모든 반려동물을 뜻하는 건가? 

그렇다. 고미는 팀원의 강아지 이름 ‘곰’에서 시작됐다. 곰처럼 까맣게 생기 귀여운 녀석이다 🙂 

– 고미. 이름이 참 귀엽다. 친구끼리 동업은 하는 게 아니라던데. 힘들지 않은가.

전혀 그렇지 않다. 눈빛만 봐도 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팀워크가 좋다. 한국에서 하드웨어 스타트업으로 성장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팀워크와 비전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

– 팀웍이 좋은 건 잘 알겠고 고미랩스의 비전은?

우리는 단순한 장난감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펫 헬스케어 플랫폼 GOMI를 만든다. GOMI는 IoT 디바이스(GOMI.Ball, GOMI.Collar, GOMI.Feeder,…)를 통해서 수집되는 펫 데이터로 아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알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펫 헬스케어 솔루션이다. 좀 거창하게 말하자면,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와 생태계를 만드는 거다.

– 반려동물 관련된 스타트업도 많다. 희소성과 차별성에서 미래를 확신하는가.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와 생태계를 만드는 건 혼자 할 수 없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아이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너무 많다. 우리는 우리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고 더 강점이 있는 제3의 제품, 서비스와 협력해서 펫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갈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정확한 몸무게 측정과 관리가 꼭 필요하다. 이 분야는 열사람의 포그미 제품이 강점이 있다. 우리는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GOMI API를 오픈해서 서로 간에 쉽게 연동해서 펫 오픈 생태계로 글로벌 No.1이 될 비전을 가지고 있다.

– 좀 멋진걸! 이제 고미볼 이야기 좀 해보자.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었는지!

다섯 살짜리 아들이 있다. 지금부터 4년 전에, 엄마가 눈앞에서 안 보이면 불안해하며 울던 아들이 내 발에 부딪혀서 굴러다니는 플라스틱 공을 보고 울음을 멈추더라.거기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 내가 아이디어가 없는 건, 아이가 없어서일까.

하하하. 그렇진 않을거다. 분리불안 장애를 심하게 앓는 아이들이 5% 정도 되는데 반려견의 경우에는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분리불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분리불안 장애를 앓는 개들은 집안을 어지르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않고 주인이 올 때까지 하울링 하며 이웃에게 소음 피해를 준다. 이런 개들은 결국 유기견으로 전락할 확률이 높다. 분리불안 장애를 겪지 않고 스스로 뛰어놀 수 있는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고자 창업을 했다.

– 그래서 지금까지 성과는?

– 대놓고 자랑 좀 해도 될런지…

– 그러시라고 찾아왔다. 얼마든지! 마음껏!

– 먼저 이번 달에는……(생각보다 너무 길어–;;;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① 수상
∙ 2018.03, Hardware Massive Pitching Contest Korea, TOP 1 (SEOUL CCEI)
∙ 2017.11, Web Summit 2017, TOP3 Prize at the Meet the Korean Start-up Pitching(KOTRA)
∙ 2017.02, Grand Prize at the Samsung Electronics Creative Square IoT&Accessary  Competition

② 투자 유치
∙ 2016.09, Global Accelerator, SparkLabs Accelerator season 8 and secure more investment
∙ 2016.04, SKTelecom Investment secured (Seed Round)
∙ 2016.03, KITE Entrepreneur Foundations Investment secured (Seed Round)
∙ 2015.12, Hana Bank Investment secured (Seed Round)

– 지금 펀딩이 한창이라고 들었다.

작년 5월에는 일본 소프트뱅크 온라인샵 사전 예약 판매에 성공했고 지금은 와디즈에서 펀딩 중이다.

– 잘 되고 있는지.

25일까지 진행되는데 벌써 목표금액을 넘었다.

– 축하한다!!          

그래도 마지막까지 많은 응원을 기대하고 있다.

– 힘들었던 적도 물론! 당연히 있었을텐데.

개발을 마치고 중국 공장에 물건을 주문해보니 불량률이 80%였다. 50%라고 해도 말이 안 되는데 말이다.

– 헉!! 그래서 어떻게 했나!??                      

할 수 있는 거라곤, 팀원들과 현지 공장에 찾아가는 것밖에… 직접 가서 아직 목표량을 채우지 못했는데 집에 가면 안 된다며 새벽까지 그들을 붙잡고 같이 일했다. 그렇게 함께 밤을 수 개월 새고 나니 불량률이 많이 줄었다. 중요한 건, 여전히 그만큼 힘든 일이 많다는 거. 하루는 천국이고 하루는 지옥이다.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 앞으로 목표는?

– 2018년 우리의 목표는 고미볼을 많이 파는 것!

– 목표를 이룰 준비가 됐나!?

어느 정도는. 우리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자체 개발한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내부에 축적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은 제품 디자인의 자율성과 제품 단가 경쟁력에 매주 중요한 요소가 되니까.

– 그래도 아쉬운 점이 있을텐데.

엄청 큰 단점이 있어서 말할까 말까 고민되는데^^ 사실 우리는 제품 홍보마케팅을 하지는 않다.

– 특별한 이유라도!?                             

왜냐면!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른다.

– 아..이런 대답은 처음이다. 그래서 그냥 가만히 있다는 건가? 

하하하.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크라우드펀딩이다.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시장반응도 보고, 얼리어댑터들에게 제품도 홍보하고 서포터들을 통해서 입소문이 날까 해서. 다행히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이 잘 진행되고 있어서 여기저기에서 판매를 위한 협력 제안이 오고 있다. 걱정이 많았는데, 첫 단추는 잘 채운 것 같다.

– 해외에서도 진행할 거라는 소문을 들었다.

그렇다.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홍보 마케팅 전문인력을 채용할 계획이고. 좋은 인재들이 많은 관심 가져주길..

홍보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고미랩스에서
마케팅 전문가를 찾을 예정이랍니다.

바로 당신일지도 모르니…구인광고가 뜨면 바로 지원하시길! 
참고로 구인광고는 로켓펀치에서 🙂

– 좋은 인재들에게 회사 자랑 좀 한다면?

엄청 자유스럽다! 남자들 끼만 모여있는데 카페에서 3시간 수다는 기본일 정도로 시끄럽고. 단, 일할 때는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한다는 사실 –

– 복지는?

음…아직은 특별한 복지라고 할 만한 게 없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그러하듯이 자율 출퇴근 정도…5명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개발하다 보니 일이 너무 많아서 정말 월화수목금금금으로 일만 하고 있다. 하지만, 맛있는 커피와 간식은 무한 제공하겠다.

여러분,  고미랩스는 월화수목금금금…으로 일한답니다.

– 너무 솔직한 거 아닌가! 이래서 인재가 오겠는가.

어쩔 수 없다. 솔직해야 좋은 팀원을 만날 수 있을거다. 다만 우리는 하나만 본다.
당신은 반려동물을 사랑하나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3월 25일까지 와디즈에서 착한가격으로 고미볼을 만나보세요^^ 강아지도 고양이도 모두 좋아한답니다.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을 혼자 두지 마세요.

펫 오픈 생태계의 글로벌 No.1 – 고미랩스를 기대하며!!

고양이도 강아지도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당신이라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고요:)  https://goo.gl/DBwCzr

우리 모두 행복의 나라로 가즈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