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가이드] IBM은 초기에 클라우드 서비스 고객을 어떻게 모집했을까?

최근 대부분의 IT 서비스 기업들은 서버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Cloud)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사의 전문 인력이 서버 운영을 전담해 줄 뿐 아니라, 비용 부담이 훨씬 적고 물리적 공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IT기업들은 앞다퉈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 IBM(이하, IBM)도 2014년 하반기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서비스를 널리 알리기 위해 IT 활용도가 높은 스타트업 고객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다수의 홍보 채널을 검토하고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스타트업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로켓펀치에도 광고 문의를 하였습니다.

IBM과의 첫 미팅은 여의도 본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로켓펀치 서비스 소개를 드리고, 기업 대상 홍보를 위해 어떻게 로켓펀치를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IBM이 홍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여쭤보았습니다.

그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홍보를 진행했던 IBM은 단순한 홍보를 넘어서, 보다 구체적인 성과를 얻기를 바랐고 아래 목적으로 홍보를 진행하길 원했습니다.

– IBM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많은 스타트업이 인지하길 원한다.

–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서비스에 대해 홍보할 수 있도록, 잠재 고객 리스트를 확보하길 원한다.

IBM 담당자와 로켓펀치가 논의한 결과, 단순하게 배너 광고를 통한 홍보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홍보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는 IBM과 IBM에서 선정한 광고대행사에서 준비하였고 로켓펀치는 온라인 홍보를 준비하였습니다.

상위 기획안이 완료된 후에도 더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수차례 계획 수정이 있었고, 이 과정에서 로켓펀치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활용도 높은 광고 상품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이트 내 배너 광고 외에도 로켓펀치가 보유한 수천개의 기업 회원 대상 단독 e-DM을 발송하는 것도 진행하였습니다.


<메인 배너>


<기업 회원 대상 단독 e-DM>

5주간 오프라인 행사를 홍보하였고, 홍보 결과 계획보다 2배나 많은 2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서비스 소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 대상 홍보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후로도 IBM은 로켓펀치의 중요한 고객으로 홍보가 필요한 경우 긴밀하게 연락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대상 홍보를 고민하고 계시면, 로켓펀치에 편하게 연락주세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