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금 가공과 제관에 대해 알아봅시다

판금 가공과 제관은 모두 금속으로 된 판재를 가공하는 제조 방식입니다.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그동안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에서는 판금 가공 서비스만 제공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부 고객들은 캐파에서도 제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는 요청을 하기도 했습니다.

캐파가 7월부터 새롭게 선보일 서비스 개편에 맞춰 ‘제관’을 새로운 제조 서비스 목록에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비슷한 듯 서로 다른 판금 가공과 제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닮은 듯 서로 다른 판금과 제관

‘판금 가공’이란?

판금(板金)의 사전적 정의는 금속 판재, 즉, 얇고 넓게 조각을 낸 쇠붙이를 뜻합니다. 판금 가공이란 판금을 구부리거나 절단하여 원하는 형태를 만드는 금속 가공 기법을 가리킵니다. 보통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 황동 등과 같은 재료를 이용해 가전제품을 비롯해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대표적인 제조 방법입니다.

판금 가공을 통해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커팅’을 통해 금속 판재(철판)를 잘라냅니다. 이어서 절곡(벤딩)을 통해 철판을 원하는 형태로 구부리고, 일부 부품은 ‘용접’을 이용해 이어 붙입니다. 또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 ‘타공’을 통해 구멍을 뚫기도 합니다. 이처럼 판금 가공은 세부적으로 커팅, 절곡(벤딩), 용접, 타공 등의 공정으로 구분됩니다.

똑같은 형태의 제품을 대량생산하고자 할 때는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틀을 이용해 판금을 자르고 구부리는 가공법은 ‘프레스 공법’이라고 부릅니다. 냉장고나 자동차 차체가 프레스 공법을 이용해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제관’이란?

제관(製管)은 철판(판금)을 자르거나 구부려서 관의 형태를 만드는 공정입니다. 파이프처럼 판금의 양쪽 끝이 서로 맞닿아 단면이 원을 이루는 형태를 떠올리기 쉽지만, U자 모양의 호를 이루는 것도 관 형태에 해당합니다.

사실 제조업계에서 제관이라 하면 보통 정유공장의 기름탱크나 대형 선박의 엔진룸 등 규모가 큰 제품이나 시설을 만드는 작업을 가리킵니다. 제관사들의 모임인 한국제관협회에 따르면 제관은 구체적으로 ‘도면-마킹-절단-취부(용접)-사상-페인팅(후처리)’로 구성된 작업입니다.

이를 풀어서 설명하면 먼저 만들고자 하는 제관 제품의 ‘도면’을 보고 커다란 철판에 절단할 부위를 표시(마킹)하고, 표시를 따라 철판을 ‘절단’합니다. 이어서 잘라낸 철판을 ‘용접’을 통해 붙이거나 떼어내 형태를 갖추게 되는데, 이를 ‘취부’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용접 과정에서 지저분해진 용접 부위를 갈아내 부드럽고 보기좋게 만드는데, 이를 ‘사상’이라 합니다. 마지막으로 페인트 칠 등을 하는 후처리 작업을 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이하 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