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후처리’ 에 대해 알아봅시다

후처리가 필요하신가요? 이제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에서 후처리 작업을 의뢰해 보세요. 도색/도장부터 도금, 아노다이징, 인쇄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방식의 후처리 공정을 캐파에서 완료할 수 있습니다.

후처리는 제품의 형태와 재질, 사용 목적 등에 따라 적합한 구체적인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품에 어떤 후처리 공정을 적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먼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후처리란?

후처리란 사출, CNC, 3D프린팅 등의 방식으로 제조한 제품의 표면을 가공하는 공정을 가리킵니다. 도색처럼 원하는 제품 외관을 구현하기 위해 진행할 수도 있고 제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등 품질 관리 차원에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단 한 번의 가공으로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후처리 과정은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 공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특성에 맞는 후처리 방식 선택하기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에서 의뢰할 수 있는 후처리의 종류는 ‘도색/도장, 도금, 아노다이징, 인쇄’ 등 4가지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해 각각의 후처리 공정 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에 적합한 후처리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각각의 후처리 공정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색・도장(painting)

도색 또는 도장은 제품의 표면에 색을 입히는 후처리 기법입니다. 현장에서 두 용어가 혼용되기도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도색은 단순히 제품의 외관에 색을 칠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하기 보다는 단순히 미관을 위해 색을 칠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에 비해 도장은 방수나 부식 방지 등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을 가리킵니다. 보통 이 과정에 도색 작업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부식을 막아주는 노란색 페인트를 사용해 도장 작업을 하게 되면 동시에 노란색으로 제품을 도색하는 효과를 얻게 되는 식이죠. 도장은 그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되기도 합니다.

액체 도장

액상 재료를 사용하여 도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붓이나 롤러로 칠하는 방법도 있고 스프레이 건으로 뿌려서 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액체 도장은 깔끔하고 꼼꼼한 도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액체 특성상 흘러내리기 쉬워 전문적인 스킬이 필요합니다.

분체 도장

분말 재료를 사용하여 도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제품 표면에 분말 형태의 재료를 분사하여 코팅하는 작업으로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합니다. 독성이 없고 인화성이 낮으며 비교적 오래 지속되어 경제적입니다. 단, 분말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상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2️⃣ 도금(plating)

도금은 성형된 제품의 표면 위에 얇은 금속층을 덧씌우는 공정입니다. 흔히 금속으로 ‘코팅’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속 제품의 표면 위에 사용되지만 일부 플라스틱 판이나 세라믹 부품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도금 과정에서 제품에 열이 가해지면 제품 본체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제품 특성에 따라 과연 도금에 적합한 제품인지 먼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금은 어떤 원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정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캐파에서 의뢰할 수 있는 세부 가공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가공방식 선택 화면에 나와있는 사진을 참고해 원하는 도금의 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이하 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