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필리 – 종이팩 제조업체가 캐파를 찾은 이유는?

[CAPA 고객경험 인터뷰] 리필리

 

지난 1월 20일 미국 핵과학자회(BAS)는 ‘지구 종말 시계(Doomsday clock)가 3년 연속으로 ‘100초 전’을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구 종말 시계는 인류가 당면한 실존적 위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1945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등이 주축이 돼 창설했습니다. 지구 멸망 시간을 자정으로 설정하고, 핵 위협과 기후변화 위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년 지구의 현재 시각을 발표합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은 기업 활동도 ‘지속가능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 중에서는 ESG를 핵심 사업으로 내세우는 곳들도 있습니다. 종이팩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리필리(REFEELY)’도 그중 하나입니다.

리필리는 ‘가족과 지구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다’는 사명 아래 실제 가정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을 지구에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왜 우유만 종이팩에 담을까’

“종이팩에 우유나 주스 말고 다른 액체를 담을 순 없을까?”

리필리의 문제의식은 여기에서 출발했습니다. 물론 리필리 이전에 대기업을 포함한 몇몇 기업들이 종이팩에 제품을 담아 생산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을 종이팩에 담자 물질이 새거나 터지는 등 안전성과 보관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비용도 문제였습니다. 기존 플라스틱 용기 대신 종이팩 용기를 사용하도록 설비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선 보통 2~3년의 시간과 50억 원 이상의 기회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설비를 교체한 다음에도 문제입니다. 기존 플라스틱 제품보다 종이팩 제품을 생산하는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친환경이란 명분만으로 플라스틱을 종이팩으로 교체하기엔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 너무나 큰 대가가 따르는 것이죠…(이하 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