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강 인프라로 3D프린팅 대중화에 앞장

교통 특성화 대학에서 왜 3D프린팅을?

 

‘한국교통대 3D프린팅센터’란 이름을 처음 접했을 때 들었던 솔직한 생각은 “교통대에서 웬 3D프린팅?”이었습니다. 교통 특성화 대학인 한국교통대에서 3D프린팅센터를 운영한다는 게 잘 와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알고 보니 거기엔 나름의 사연이 숨어있었습니다.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소속인 3D프린팅센터는 지난 2012년에 ‘충주대학교’에 설립되었습니다. 충주대 산하 3D프린팅센터였던 거죠. 그런데 센터 설립 직후 충주대와 한국철도대학교가 지금의 ‘한국교통대학교’란 이름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두 대학이 합쳐져 국내 유일의 교통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비록 이름은 교통대학교로 바뀌었지만 철도, 항공, 자동차 등 교통과 관련한 전공 외에도 다양한 전공 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무엇보다 한국교통대에는 3D프린팅 산업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 중 3D프린팅센터 소속 직원들은 앞으로 3D프린팅 산업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확신하며 관련 기술 및 지식 습득과 홍보에 그 누구보다 열심입니다. 이들이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의 파트너로 활동하며 외주 제작을 활발히 진행하는 것도 새로운 고객을 만나 3D프린팅의 잠재력을 알려주고 싶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로 3D프린팅에 진심인 한국교통대 3D프린팅센터. 캐파가 이 곳에 근무하는 이성현 과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캐파 파트너로 활동 중인 한국교통대 3D프린팅센터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초기 교통·항공 위주서 우주·선박·의료로 범위 확장

 

Q. 한국교통대 3D프린팅센터는 어떻게 설립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재직 중인 박성준 센터장(기계공학과 교수)이 3D프린팅 기술이 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일으킬 것을 예감하고 센터 설립에 앞장섰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를 일찌감치 예감하신 거죠. 3D프린터의 적층가공 방식이 기존 임가공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한 다양한 설계와 구조의 제품을 제조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마침 2013년부터 2018년 사이 3D프린팅 관련 국책 사업, 지원 사업 같은 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센터장님께서 노력하신 덕분에 많이 선정될 수 있었죠. 처음에 고생한 덕분에 센터의 운영 기반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Q. 주로 어떤 분야의 제품을 만드나요?
“설립 초기에는 교통 특성화 대학의 장점을 활용해 교통, 항공, 기계 등 공학 분야에서 필요한 제품을 3D프린터를 활용해 지원하였습니다. 현재는 우주, 선박, 의료 분야로 범위를 넓혀 연구 지원과 시제품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는 모든 종류의 3D프린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FDM, SLA, DLP, Polyjet, SLS, MJF, CJP, PBF 등 플라스틱부터 금속까지 다양한 방식과 재료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플라스틱 계열에서는 SLA 방식으로 각종 시제품, 케이스, 양산 부품을 제작하고, PBF 금속 계열에서는 SUS316L과 IN718 재료로 각종 기계 부품을 만들고 Ti6AI4V 재료로 의료기기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Q. 대학 부설 연구센터인데, 외주 제조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물론 학술적 목적으로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런 고가의 산업용 3D프린터는 일반적으로 접하기 쉽지 않은데 저희는 이것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3D프린터가 과거에 비해 많이 대중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일부분만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학술 및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3D프린팅 기술을 더 쉽게 접하고 장비의 활용성도 극대화하기 위해 외주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