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대한민국 1등, 식품성분 검색 앱 ‘엄선’의 ㈜트라이어스앤컴퍼니

“우린 어쩌다 이렇게 살게 됐지?” 시작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지내던 친구 셋이 모인 술자리에서였습니다. 대학 시절만 해도 T.O.P라는 경영동아리를 만들어 실제 음식점 컨설팅을 도와 대구에서 서울까지 체인점을 내는 성과도 냈던 우리인데, 그 열정은 어디가고 회사 안의 부품이 되어 소모되며 살고 있는 걸까……. 어찌보면 평범한 신세한탄 같았지만 그날만큼은 달랐습니다. 세 친구에게는 비슷한 또래의 자녀가 있었거든요. 당시 사회적으로 가습기 살균제부터 각종 화학용품에 대한 이슈가 일어나면서, ‘마음 놓고 우리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뜻이 모였습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학창 시절의 열정을 다시 불태워보기로요. 그렇게 식품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앱 ‘엄선’을 만들어낸 ㈜트라이어스앤컴퍼니가 탄생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50만명의 사용자들이 식품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하는 솔루션

식품 MD로 일하던 조기준 ㈜트라이어스앤컴퍼니 대표는 케모포비아(Chemophobia·화학 공포증) 시대에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딸바보’ 아빠로서 식품 첨가물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두려웠는데요. 아이들이 먹는 음식만큼은 무엇이 들어갔는지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엄선’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엄마의 선택’ 줄임말인 엄선은 낯선 용어나 성분에 대한 식품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든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50만명의 사용자가 식품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솔루션이죠.

제품 이름을 앱에서 검색하거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마트에서 일일이 제품을 찾아다니며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찾고자 하는 제품에 식품주의성분이 몇 개인지, 상품에 대한 리뷰를 공유하는 푸드톡, 식단추천, 실시간 식품의 검색, 알레르기 성분 등 식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엄선’ 하나면 구매 전에 편리하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죠. ‘엄선’에는 매월 1000개씩 새로운 식품 데이터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식품뿐만 아니라 편의점, 햄버거 체인과 같은 프랜차이즈의 음식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데이터는 영양사, 식품 전문 변호사, 화학과 교수 등 식품 전문가들이 분석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은 그동안의 궁금증을 엄선이 시원하게 긁어준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일주일에 3번 이상 방문하는 충성고객이 전체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엄선’은 2017년 3월에 시작해 깐깐한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앱 하나로 3만여개의 식품에 대한 첨가물, 원재료, 영양성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트라이어스앤컴퍼니는 ‘엄선’을 통해 지금까지 20억원을 투자 및 지원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알권리를 우선으로 하며 계속해서 데이터를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대표적으로 GMO 정보가 있습니다. 정부는 국내 GMO 수입량에 대해선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지만, 엄마들 사이에서 GMO 여부를 알려달라는 문의가 많기에 곧 해당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정부가 하지 못한 일을 민간에서 처음 시도하는 셈이죠. 해썹 정보도 인증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점수를 공개하였으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MOU를 맺어 데이터의 교류를 통해 높은 해썹 점수를 받은 식품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신한생명과 협업해 헬스케어 분야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2년 안에 중국 시장에 진출할 것이며, 펫 식품 시장 진출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엄선’의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문의를 주고 있습니다. 6조원에 달하는 펫 시장 규모 중에서 식품이 절반인 3조원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건강한 펫 식품 시장을 만드는 데 기여할 역할이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회사답게 지표를 활용하여 가설과 검증으로 이야기하는 회사

㈜트라이어스앤컴퍼니는 총 다섯 개의 팀 안에서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IT 기반 엄선앱 구축과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를 수행, 식품R&D팀은 식품 정보인 데이터베이스를 수집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비스기획팀은 항상 “고객님 사랑합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를 외치며, 사용자 관점에서 엄선앱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사업성장전략팀은 마케팅과 사업의 매출을 위한 외부 파트너사의 협업업무를 담당하며, 경영지원팀은 엄선의 코디네이터 역할로 엄선 내 모든 지원사항 및 재정을 담당합니다.
㈜트라이어스앤컴퍼니는 스타트업 다운 조직문화를 갖추고, 변화에 빠른 대응 및 실행을 갖춘 해결방법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터 회사 답게 지표를 활용하여 가설과 검증으로 이야기하며, 상/하반기 평가를 통해 스스로를 체크하고 성장해 나갑니다. 빠른 실패에서 배우는 전문가를 원하며, 협업을 통한 자기다움을 함께 찾고자 합니다. 나만의 전문성으로 장점을 새롭게 발견해 나아가는 인재. 바른 인성, 책임감, 유연한 사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재를 환영합니다.

채용중인 포지션
– 경영지원팀
– 식품 상품 전문가(MD)

채용 과정
– 서류전형
– 실무자 1차 면접
– 대표이사 2차 면접
– 입사자 교육 후 채용 확정
* 합격/불합격 여부 2주 이내 반드시 전달하며
면접은 2인 이상의 면접관이 평가하여 공정하게 채용 진행.

지원 방법
– 로켓펀치를 통한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
–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

㈜트라이어스앤컴퍼니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에 참여 신청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