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미래 금융 환경 예측하는 AI 엔진 ‘마켓드리머’ 개발한 핀테크기업 콰라소프트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말이 있죠. 우리는 보통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고 발전해나가지만, 때로는 어이없을 정도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를 잊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도 공유할 수 있다면 이후 같은 실수를 반복할 확률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이러한 학습을 투자에 대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일어날 일이 과거에도 있었던 케이스와 유사하다면? 우리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실패를 피해나갈 수 있을 텐데요. 과거 30년간의 전 세계 금융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 뒤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여 미래 금융환경을 예측하는 금융 AI 엔진을 만든 핀테크 기업, 콰라소프트입니다.

딥러닝 AI 기술을 금융 분야에 적용한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기업

2014년 4월 설립된 콰라소프트는 딥러닝 AI 기술로 금융 투자가이드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어려운 금융 상품 및 투자 관련 정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콰라소프트는 미래 금융 환경을 예측할 수 있는 금융 AI 엔진 ‘마켓드리머’를 개발했습니다. 마켓드리머는 전 세계 과거 30년간의 금융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 뒤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여 일주일/한달/세달 예측수익률을 전망합니다. 마켓드리머를 활용해 제공하는 AI 금융 서비스에는 모바일 서비스인 ‘코쇼’와 웹 서비스인 ‘왓이즈펀드’가 있습니다.


코쇼는 보다 안정적, 성공적인 투자를 갈망하는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하이브리드형 금융 상품으로 지난해 5월 한국과 싱가포르에 동시 출시한 뒤 2019년 10월 현재, 11개국에서 5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왓이즈펀드는 조금 더 전문화된 투자 기법을 원하는 일반 투자자들과 빠른 시간 안에 고품질의 금융 정보 검색을 필요로 하는 금융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금융 키워드 검색 서비스입니다. 왓이즈펀드 웹사이트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밀접하게 연관된 금융 시장 날짜 및 주식 종목들이 관련도 순으로 검색됩니다. 2018년 2월에는 NXC(NXVP)와 영국계 VC Kingsley Ventures로부터 11억 규모의 Pre-Series A 투자 유치한 바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어플 다운로드 국내 1위!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콰라소프트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딥러닝의 기술력을 금융 분야에 적용한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관련하여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대한민국 서비스혁신기업 대상’ 수상 및 2019년 2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주관 디지털 혁신 ‘DNA 100대 혁신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세계적인 리서치 기관 Gartner INC. 에서 최근에 발간한 Cool Vendor Report에 선정되어 리포트 출간을 통해 세계 여러 기관과 업체에 한국에서 딥러닝 핀테크 업체를 알리게 되었습니다. 2019년 10월 현재, 콰라소프트에는 AI 전문 기술력을 중심으로 한 개발자들과, 디자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 분야의 글로벌 인재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콰라소프트 전체 직원들의 50% 이상이 개발직군이며 2018년부터 병역특례 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난 4년간 꾸준히 연구하여 발전시킨 콰라소프트의 금융데이터 분석/예측 모델은 현재 국내외 시장에서 독보적인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로보어드바이저 중 어플 다운로드 수 1위(국내 기준)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콰라소프트의 모델을 적용시킨 코쇼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이 방대한 금융데이터를 일반 소비자들이 알기 쉬운 언어와 비주얼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업,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자산 관리업은 AI전략 도입이 특히 부진한 상태이므로 공격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실행할 경우 업계 선도기업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콰라소프트는 그동안 다양한 금융회사와의 파트너십 사업을 통해 국내에서는 이 분야의 선구자적 위치에 있습니다. 콰라소프트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금융 AI 기술력으로 국내 금융기관들과 협업하여 3년간 1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모바일 IT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상품을 개발하여 비즈니스 확장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콰라소프트가 개발한 하이브리드 금융 상품은 매매 시그널 및 모바일 원클릭을 통해 글로벌(현재 11개국) 투자가 가능, 글로벌 비즈니스로 확장해 나갈 가능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차세대 유니콘이 될 콰라소프트

콰라소프트의 콰라는 ‘Quant AI(Deep Learning) Robo-Advisior’의 약자입니다. 콰라소프트의 아이콘은 말(Horse)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 말은 체스게임 중 다른 체스말을 뛰어넘어야 하는 것과 같이 개인투자자가 어려운 부분들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뜻과 증권가의 명언인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처럼 상승선에 탈 때 함께 도와주는 서비스가 되겠다는 뜻, 그리고 차세대 유니콘이 될 콰라소프트의 소망을 담고 있습니다.

콰라소프트의 창업자인 변창환 CEO는 KAIST 전산학과 출신으로 이케이 프로젝트 CTO 2년, 네오위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2년, 그리고 삼성자산운용 퀀트팀에서 펀드매니저로 9년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펀드매니저로 재직할 당시 투자 자산관리 서비스와 관련하여 일반인들과 고액 자산가들 간에 접근 편차가 심한 부분, 그리고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실패와 절망에 따른 공포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공포감은 직접 투자금을 운용하며 스스로도 느껴봤고 특히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대중들의 집단 공포 심리를 경험하면서 투자에 접근하는 일반인들의 pain points(High Risk, Low Profits, Difficult to Master) 들을 해결하고 싶어졌습니다. AI 기술을 통해 이를 해결해보고자 2014년 4월 콰라소프트를 창업한 후 기술 개발에 약 3년간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글로벌 CEO 손보미 대표는 글로벌 대기업에서 마케팅 담당자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이후 스타트업을 창업한 이력도 있습니다. 김수현 이사는 조지아테크 공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미국 SEC에서 연구원으로 활동, 삼성자산운용 퀸트운용팀 VP, 그리고 현재는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2019년 10월 현재, 콰라소프트에는 최고의 인공지능(AI) 전문가, 개발자들과 비즈니스 및 마케팅 분야의 글로벌 인재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성장, 다양성, 책임감을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는 회사

콰라소프트에는 ‘QARA-genic’이 있습니다.
1. 콰라는 글로벌 프로페셔널들이 모인 회사이다.
2. 성공하는 내일은, 최선을 다한 오늘의 우리에게 있다.
3. 서로를 배려하는 사람들이 지혜로운 동료이다.
4.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우리의 다양성에서 나온다.
5. 자유로움의 또 다른 이름은 책임감이다.
6. 우리는 모두 프로젝트의 리더이다.
7. 일단 시작, 수습은 빠르게!
8. 진실과 사실을 분별하여 소통한다.
9. 오픈 마이크 정책 – 누구나, 언제든지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수 있다.
10. 예상했던 결과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새로운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콰라소프트는 성장, 다양성, 그리고 책임감을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금융 및 IT 업계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하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 기획 및 개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평적이고 합리적인 기업문화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자율적인 근무환경에서 업무를 주도하고 성과를 공유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 만큼 퍼포먼스에 따라 정당한 평가와 보상을 제공합니다. 뿐만아니라 Meet the Leader 세션을 통해 다른 부서와 함께 점심식사를 하며 자신의 커리어와 업무 또는 개인적인 고민들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자리도 있습니다.

채용중인 포지션
– 개발자 (신입/경력)

채용 과정
– 지원받은 이력서를 1차적으로 검토합니다.
주로 경력과 본인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며
해당채용 직군에 적합한 이력을 가졌는지를 검토합니다.
– 1차 합격한 지원자는 실무자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회사에서 face-to-face로 진행하거나 지방에 계신 분들은 online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면접은 해당 직군관련 업무중심의 인터뷰가 될 예정이고
관련 경험 그리고 다른 곳에서의 경험까지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 통과한 인원은 마지막으로 대표자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주로 인간관계와 개인의 경험을 위주로 진행합니다.
– 최종 인터뷰를 마치면 14일정도의 심사기간을 회사에서 갖게 되며
합격자통보를 드립니다. 합격자는 고용계약서를 작성하고 입사일을 정합니다.

지원 방법
– 로켓펀치를 통한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
–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

콰라소프트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에 참여 신청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