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스마트 시대 정확한 정답을 제시하는 AI기반 QA플랫폼 개발전문기업 포티투마루


“○○아! 생일 축하노래 틀어줘.” “오늘 날씨는 어때?” 누구나 한번쯤은 사람이 아닌 기계에게 이런 말을 해봤을 법 한데요. 신기하게도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척척 해답을 내놓는 AI.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자리 잡은 익숙한 기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물론 스마트TV, 스마트폰, 자동차까지 적용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데요. 포티투마루는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 만을 도출해 내는 Deep Semantic QA(Question Answering) 플랫폼을 개발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Beyond Search! 딥러닝 기반의 차세대 검색을 연구하는 포티투마루

포티투마루는 검색 및 AI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AI 기반의 QA 스타트업’으로, 딥러닝 기반의 차세대 검색(Search)을 연구하는 회사입니다.  SK Communications 검색사업 본부장을 비롯하여 엠파스, 네이트, 다음, 카카오 검색 개발 및 기획 리더 출신의 검색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80% 이상의 인력이 QA Scientist 및 QA Engineer로 이루어진 전문 기술 기반 스타트업입니다.

글로벌 기계독해(MRC) 경진대회 SQuAD 2.0에서 MS, IBM, 알리바바, CMU, Toronto 대학 등을 제치고 구글과 함께 공동 1위를 기록하였으며, 유럽 최대의 엑셀러레이터인 Techstars London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투자를 유치하는 등,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 3월 영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영국 정부와 런던시 산하 기관을 비롯하여, 현지 법률 자문, 재무 회계, 전략 수립 등의 지원과 함께 Google UK, Amazon EU, IBM 전현직 매니징 디렉터를 포함하여 B2B Sales, 엔지니어, VC 분야 전담 멘토 및 후견인을 확보하는 등 본격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우수기업대상 기술혁신 AI 부문 대상 수상(2년 연속), 신한금융그룹 퓨처스랩 5기, DGB금융그룹 FIUM LAB 1기, 현대기아차 Zer01ne True Innovation 선정, 초연결 지능화 시대 D(Data) N(Network) A(A.I) 혁신기업, AWS AI Challenge Award 수상 등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신한금융그룹, LG U+, DSME, KT, DGB금융그룹, 현대기아차 등 다방면의 대기업들과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병역 특례 지정 업체(산업기능요원)이며,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청년 친화 강소기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포티투마루는 ‘QA as a Service’를 모토로 유럽을 중심으로 한 해외 초기 시장 선점을 통해, Global #1 QA Enterprise Provider로의 성장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에 나아가고자합니다.

Deep Semantic QA 플랫폼

포티투마루는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 만을 도출해 내는 Deep Semantic QA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Deep Semantic QA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비정형 문서를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QA 기술인 기계독해(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동일한 의미(Semantic)를 지니는 단어, 문장, 구절, 문서를 판별 가능한 Paraphrasing, 딥러닝 학습에 기반한 자연어 이해 기술인 딥러닝 기반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포티투마루의 Deep Semantic QA 플랫폼 및 개별 요소들은 DSME(대우조선해양) 선박영업지원을 위한 AI 기반 설계 시스템, Softbank Pepper 向 AI 기반 대화형 음성 챗봇 서비스, 인공지능 기반 LG U+ Shop 챗봇 서비스, KT 기가지니, LG U+ 카카오키즈워치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SaaS 모델을 적용한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해외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금융, 커넥티드 카 등의 적용 분야 확대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echstars Demo Day – 9 October 2018 – Image ©Dan Taylor/Heisenberg Media

 

글로벌 능력을 갖춘 협업 문화로 성장하는 기업

포티투마루는 능력 있고 신뢰하는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를 형성했으며 세미나 참석 ,강의 수강, 외국어 교육, 도서 구입 등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차 출퇴근제를 도입하여 분기별로 오전 8시 30분, 오전 9시, 오전 9시 30분 중 택하여 자율적으로 출퇴근 시간을 조정 가능하며, 닉네임 제도를 도입하여 직급이나 직책 보다는 업무별 담당자가 자기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 월마다 전사 Monthly를 매달 개최하여 경영 전반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생일파티 및 직무별 회식, 신규 입사자 Welcome 파티 등을 시행하고 있고, 채용 과정부터 자신의 역량에 따른 직군별 업무 배분을 통해 회사 내에서 각자의 특기와 적성에 맞게 업무 R&R을 가지고 임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OJT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입사해서부터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포티투마루는 구성원들과 같은 생각과 가치를 추구하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피하지 않고 즐기시는 분, 본인의 능력, 열정, 의지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분, 실행력이 뛰어나고 모르는 것을 빠르게 학습하시는 분. 능력 있고 신뢰하는 팀원들과 협업과 성장, 그리고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시장에 같이 진출할 능력 있는 분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합니다.

채용 프로세스
1차 서류심사, 2차 기술/실무면접, 3차 임원면접
* 서류심사는 합격자만 개별 통보합니다.
– 기술/실무면접은 회사에 방문하여 이루어집니다.
– 기술/실무면접 진행시 이력, 업무스킬, 학습역량, 협업역량, 인성 등을 심도 있게 인터뷰합니다.
– 지원자도 회사의 업무내용 및 근무환경 등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습니다.
– 기술/실무면접은 개인별로 이루어지며 통상 1시간 내외로 이루어집니다.

지원방법
– 로켓펀치를 통한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
–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 현장 지원

포티투마루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2019 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 & 채용박람회에 참여 신청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