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최초!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 소네트 (Sonnet)

 

작년 10월 10일, 여러분은 뭘 하셨나요?

누군가에게는 흐릿한 하루일지 모르겠지만,

그날도 어김없이 스타트업은 탄생했습니다.

 

8개월 동안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스타트업도 있고

눈부시게 성장한 스타트업도 있죠.

 

그 차이는 대체 뭘까요!?  

<소네트> 손준우 대표님을 만나서 그 비밀을 파헤쳐볼게요.

(채용정보는 인터뷰 끝까지 읽는 사람만 획득할 수 있는 보너스!!)

이름  : 손준우

소속  : 주식회사 소네트

직책  :  대표이사 (CEO)

하는 일 :  자율주행기술을 응용한 비즈니스 발굴

최근 관심사 : 인재 채용

최근 읽은 책 : 사피엔스

내 인생의 히로인 : 나의 아내. 언제나 든든한 지원자이자 첫사랑! 20년지기 친구!

 

아..꿀 바른듯한 감성의 손대표님께 묻습니다. 소네트 소개 좀 해주세요.

대한민국 중소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 전문 스타트업입니다. 2017년 10월 10일에 설립된 대구 경북 과학기술(DGIST) 연구원 창업 1호 기업이기도 하고요.

http://sonnet.ai/

중소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으셨다고요!? 8개월 만에 가능한 일인가요?

지난 10년여간 DGIST에서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했기 때문에!! 역사는 짧지만 기술, 노하우, 연구 경험은 그 누구보다 앞선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외에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셨다고 들었습니다. 대놓고 자랑 좀 해주시죠.

2018년 5월에 중소기업 최초 국토부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같은 달 한국기계연구원 연구 용역을 수주했고요.  아! 지난 1월에는 스웨덴 Zuragon사와 한국 Distributor 계약도 체결했네요.

소네트에서 대표님은 어떤 역할을 하고 계신가요.

자율주행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발굴하고 있고요.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도 개발하고요.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지난 5년동안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의 알고리즘 개선 및 최적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은 인터뷰 요청을 드린 날, 출국을 하셨답니다.

소네트의 성장 속도만큼이나  해외 각국을 오가는 대표님!  

온라인 인터뷰도 참으로 어렵게 진행되었지요 –;;

(지금은 채팅 중)

 

지금 어디에 계신가요?

지금은 독일이에요. 슈투트가르트에서 개최되는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World Exop 2018 행사에 초청 연사로 참석하게 됐습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참석이에요. 한국인 연사는 매해 1~2명에밖에 안 되기에!!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또 어디로 가신다고 들었습니다.

오스트리아 TTTech와 영국Warwick 대학 등 해외 파트너 기관과 연구 협력 관련 미팅을 가질 예정입니다.

인터넷에 회사 정보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별다른 마케팅은 안 하시나요?  

우리 회사는 B2B 중심의 자율주행 스타트업이에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기에 국내 마케팅이 상대적으로 취약해 보일 수 있죠. 영업팀 신설 후 보다 적극적으로 보완할 계획입니다.

조직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연구원 창업 기업이다 보니,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여기에 전략기획팀과 재무팀이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요.

팀원들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회사 운영 및 전략 수립을 담당하는 총괄이사님, 지난 30년간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헌신하신 연구소장님, 그리고 개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선임연구원. 이렇게 4명이 소네트의 핵심 멤버!? 라고 할 수 없네요. 팀원  모두가 다~~ 핵심멤버죠.

또 다른 핵심멤버를 구하고 계시잖아요!?

기술영업을 담당할 영업팀을 신설하고자 적임자를 구하고 있어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찾습니다.

인재영입에 있어,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팀 분위기는!?    

대학원 연구실과 기업을 합쳐 놓은 분위기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자 조용히 연구하는 분위기 속에서 종종 웃음이 흘러 나오죠.

업무 추진 방식은!?    

팀 전체 업무 계획을 함께 수립한 후, 각자가 맡은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어떤 사람이 소네트와 어울릴까요!?

다른 것은 다 참아도 심심한 것은 못 참는 호기심 충만한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기 좋아하고! 사교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사람! 상대를 배려할 줄 알고 공감 능력이 좋은 사람! 해외 파트너와 소통을 많이 하므로 영어 능력도 중급 이상은 되는 사람!?

 

아…대. 표. 님!!!

그 정도면 퍼펙트, 심하게 완벽한데요!?

하지만, 로켓펀치에서는 가능합니다.

 

소네트의 앞으로..계획은!?

일반 차량을 자율주행으로 개조해 주는 키트 사업화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전기 셔틀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 우리가 만든 자율주행자동차가 세계 곳곳을 누비며 많은 사람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네트의 최종 꿈은 뭘까요.

소네트는 사람을 구하는 사람들(People Saving People)이 되고 싶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전 세계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고령자와 같은 교통약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표 이사님의 개인적인 목표도 궁금합니닷:)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은 “덕업일치”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보니, 모든 사람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서로 도와가면서 모두가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더 하고 싶은 말!?

이제 창업한 지 8개월 된 회사이지만,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국토부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 등 짧은 시간에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라이더 센서의 국내 독점 판매 계약, 국내 최대 완성차 기업에 자율주행 키트 공급 계약이 거의 성사 단계에 있습니다. 더 큰 미래를 함께 열어갈 좋은 인재들을 로켓펀치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켓펀치에 등록된 능력자들! 보고 있나요!?

기술보다 더 깊고 푸른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소네트>가 정답입니다.

 

사람을 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소네트로!! 고고씽~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