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물류 가이드] Seal Fee, VGM, Trucking charge

안녕하세요

수출입 물류 전문기업 트레드링스 입니다.

수출입 서류를 보다 보면 모르는 단어들이 너무 많죠.

오늘은 해상 수출입 운임 항목 중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Seal Fee, VGM, Trucking charge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Seal fee, Seal charge, 씰피

Seal fee를 설명해드리기 전에 먼저 Seal에 대해 설명해드려야겠죠.

Container seal, 혹은 편하게 Seal이라 불리는 이것은 바로 컨테이너 내장화물의 안전을 위해 컨테이너 적입 상태에서 봉인표시 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Seal을 설치하기 위해 받는 비용을 Seal fee라고 한답니다.

쉽게 말해 자물쇠 장착 비용이죠.

 

이 Seal에는 작은 열쇠처럼 생겼으며, 일련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화물이 컨테이너에 적입이 된 이후에 도난, 망실 등의 방지를 위하여 위 사진과 같은 Seal을 장착하게 되는데, 자물쇠와 같은 seal을 제거하지 않으면 컨테이너를 열 수 없기때문에 화물을 수취하였다면 Seal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 Seal이 파손되거나 혹은 바뀌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운송인은 수하주가 변상책임을 물었을 경우 이에 응해야 됩니다.

 

2. VGM, Verified Gross Mass

VGM이란 2016. 7. 1부 IMO(국제해사기구)에서 발효된 컨테이너화물 총중량 검증제로,

수출자(Shipper)의 책임하에 Seal을 채운 이후 컨테이너 무게를 포함한 화물의 총중량(Gross weight)을 신고하게 되었으며, 계측시 발생되는 비용의 보전을 위해 이와 같은 서차지(Surcharge)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수출자로서는 번거로운 일이고 추가 비용이 발생되는 일이지만 VGM 신고를 하지 않으면 선적이 거부되므로 수출을 위한 필수 요건이니 꼭 수출시 꼭 챙기셔야 합니다.

 

3. Trucking charge, Truckage, 트럭비용, 내륙운송비용

말 그대로 내륙 운송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내륙운송비용은 수출입 물류비용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중의 하나 입니다.

운송 시점(날짜, 요일, 시간 등)과 운송 환경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많이 발생하므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부가세는 별도라는 사실!

 

자, 몰랐던 표현들을 알게 되니, 이제 수출입 서류가 조금 쉽게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다음 이 시간에도 역시 여러분이 안전하고 편리한 수출입을 진행하실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수출입 물류 지원 서비스 알아보기 

[작성자] 정동일 수출입 전문 컨설턴트 https://www.rocketpunch.com/@demiancd9888d1

[출처] 수출입 물류 전문기업 트레드링스 https://www.rocketpunch.com/companies/tradlinx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