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환경 가이드] 변화하는 업무환경,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안녕하세요. 김준석 컨설턴트입니다.

사무환경 컨설팅을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 우리 사무실에서는 어떻게 스마트 워킹을 적용할 수 있냐? “라는 질문을 하십니다. 그런 질문에는 역으로 “ 생각하시는 스마트 워킹이 무엇인가요? 질문을 드리는데요, 대부분 좌석이 정해지지 않은 변동 좌석제, 집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재택근무 등을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의 근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적용 방법을 알지 못해 시도하지 못하거나 적용하더라도 역효과를 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스마트 워킹 중 재택근무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 재택근무란 무엇일까요?

재택근무라 함은 최근 스마트 워크가 생겨나며 만들어진 새로운 업무 형태는 아닙니다. 단순히 풀이하면, “ 자택에서 근로하는 것 “으로,인터넷과 전자 기술의 발달, 대도시 인구 집중 현상으로 인한 교통체증, 근로자들이 통근 부담으로부터 벗어나 다양한 사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자택에서 근무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육아를 위해, 어떤 분들은 신체적 불편으로, 또는 사무실이 필요치 않은 경우 재택근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자라고 해서 일주일 모든 시간을 집에서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일주일의 일정 시간은 “ 협업을 위한 회의, 대면 보고 “ 등을 위해 사무실 또는 공용 사무실을 이용해, 일반적인 출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국내 재택근무의 현황의 어떨까요?

해외에 비해 국내에서는 재택근무라는 업무 형태가 활발하지는 못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재택근무를 할 시 사무환경에 대해 개인이 감수해야 하는 사무환경 조성 부담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일하는 만큼 일하는 공간은 알아서 꾸미라는 인식이 있는 건데요, 회사의 전산망에 접속할 수 있는 전자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지원받는 여건이 부족하여, 재택근무의 장점이 격감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하게 될 시 회사는 모든 직원에게 제공해야 하는 좌석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어, 사무실 임대비용이나 유지비용이 줄고 직원 복지 차원의 음료나 간식의 제공 등 추가적인 비용 소비가 줄기 때문에, 회사 운영비 부담이 줄어들어 여유자금이 발생합니다. 그럼 재택근무로 발생한 회사 운영 부분의 여유자금을 재택근무자들의 업무환경을 제공하면 어떨까요?

  • 재택근무에는 어떤 사무환경이 필요할까요?

일반적인 한국의 가정환경을 생각해 본다면, 재택근무 시 서재와 같은 별도의 공간을 활용하여 사무환경을 꾸미는 가구는 굉장히 소수입니다. 아이들이 있다면, 별도의 공간을 꾸밀 기회는 더 줄어들게 되는데요.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거실이나 침실의 한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거실이나 침실의 한 공간에 위치하더라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은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전선 정리나 일정의 가벽을 활용하여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꾸며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센트나 랜선, 전화선 등이 책상에 내장되어 전선 정리가 용이한 책상부터, 일정 구간에 공간을 형성할 수 있는 파티션 ( 패널이나 스크린 ) 을 이용하여 시각적, 물리적 공간을 형성한다면 사무실에서 느낄 수 있는 집중된 분위기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파티션이 답답하다면, 책상이나 서랍장을 책상 측면이나 앞면에 두어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가구의 경우 공간의 크기와 환경에 따라 디자인과 컬러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획일화된 제품을 구성하기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효율적으로 꾸미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재택근무의 차별화된 복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사무공간의 연장으로 좋은 환경 안에서 업무 효율이 올라감은 일반 사무실과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재택근무를 위해 차별화된 복지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해외 사례를 생각해 본다면, 재택근무 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사도우미 서비스, 베이비 시터 서비스, 장보기 대행 서비스 등을 도입하고 있어, 재택근무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배달 서비스가 특화된 국내의 경우 이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직원 복지 차원으로 재택근무 사무환경에 투자한다면 많은 이들의 만족도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단일 생활권이라 불리지만, 교통과 타 지역과의 소통이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을 만큼 가깝다고 할 순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는 재택근무를 위의 요소를 고려하여 꾸며본다면, 재능 있는 인재들이 어디서든 역량을 펼 수 있는 사무환경 조성이 가능하고, 회사의 수익을 올리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무환경 무료 컨설팅 신청하기

[작성자] 김준석 컨설턴트 / https://www.rocketpunch.com/@umesubaru

[출처] 공간 컨설팅 / http://blog.naver.com/umesubaru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