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불꽃에 꽂혀 한국의 ‘스페이스X’를 꿈꾸는 학생들 [어비셜 항공우주]

[CAPA 고객경험 인터뷰] 어비셜 항공우주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 탐사기업 ‘스페이스X’는 항공우주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스페이스X는 초대형 로켓 ‘팰컨9(Falcon 9)’의 발사를 통해 로켓 재활용의 시대를 개척했습니다. 그동안 로켓은 발사하면 모두 공중분해되어 사라지는 것이 상식이었지만 팰컨9의 1단 발사체는 이미 수차례 재활용된 발사체들입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페이스X의 성공은 기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우주개발의 주도권을 국가에서 민간으로 가져오는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민간 우주개발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우주개발 스타트업인 이노스페이스가 올해 국내 첫 민간 개발 시험발사체인 ‘한빛-TLV’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우주 개발의 문턱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우주로 로켓을 쏘아올리는 일은 여전히 범접하기 힘든 천상의 일처럼 느껴집니다. 실제로 민간 항공우주 개발업체라 하더라도 장기간 정부 기관에서 경력을 쌓았거나 관련 전공 분야의 석박사급 연구인력이 주축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지금, 여기,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상식에 도전하며 ‘한국의 스페이스X’를 꿈꾸는 이들이 있습니다. 민간 항공우주 연구 조직인 ‘어비셜 항공우주(Abyssal Aerospace)’의 연구원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20여 명의 연구원들은 오로지 ‘로켓이 좋아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연구원 대다수가 고등학생과 대학생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학생들이 주축이 된 연구조직이 전문가들도 하기 힘든 로켓을 개발하고 발사할 수 있는 걸까요? 어비셜 항공우주의 이재정 연구소장을 직접 만나 그 비결과 이들이 꿈꾸는 대한민국 항공우주의 미래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이재정 소장은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참고로 어비셜 항공우주는 로켓에 사용되는 부품 일부를 온라인 제조 플랫폼 캐파(CAPA)를 통해 조달하는 캐파 애용자입니다.

 

어비셜 항공우주 (출처: 셔터스톡)

 

현 대표가 중학생 때 설립, 목표는 “직접 로켓 만들자”

어비셜 항공우주는 지난 2017년 현 강준서 대표가 ‘우주로 가는 발사체를 만들자’라는 뚜렷한 목표 아래 만든 연구 단체입니다. 설립 당시 강 대표의 나이는 14세로, 당시 중학교에 재학 중이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강 대표는 초등학생, 중학생 때부터 대학에서 배우는 수학과 물리를 독학할 정도로 비상했던 소위 말하는 천재과 학생이었다고 합니다. 이재정 연구소장은 “강 대표가 잘못된 부분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는 확고한 스타일이기 때문에 믿고 따라갈 수 있는 리더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어비셜 항공우주에는 고등학생부터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까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들이 모여있습니다. 각기 다른 경로를 통해 모였지만 “로켓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패기와 열망만큼은 모두 동일합니다. 소개로 들어오는 팀원이 있는가 하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비셜 항공우주의 SNS로 유입된 경우도 많습니다…(이하 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