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제품을 넘어 팔리는 ‘상품’을 만들어드립니다

[캐파 파트너스] 월드팩토리

 

2013년 설립된 월드팩토리는 제품개발 분야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보유한 제조업체입니다. 제품개발을 총괄하는 박서우 공동창업자 겸 이사는 대기업 해외사업팀에서 오랜 기간 유통 업무를 담당하며 제품 생산의 전 과정을 익혔습니다. 또 다른 공동창업자인 김선경 대표는 삼성에서 6시그마 생산 컨설팅 등 다수의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기술컨설팅, 유통, 지식재산권 등 총 10명의 전문가가 함께해 제조 고객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월드팩토리에는 ‘제품이 아닌 상품을 만든다’라는 확실한 사명이 있습니다. 이는 부품 하나, 제품 하나를 만들더라도 그것이 잘 팔리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함께 고민하겠다는 월드팩토리의 철학을 잘 보여줍니다. 실제로 개발한 제품을 잘 팔리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3D프린팅, 금형사출, CNC 등 최적의 제조 방식을 연계하고, 울템(Ultem), 폴리설폰(PSU) 등 특수 소재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재료 포트폴리오를 확보했습니다.

월드팩토리는 캐파에서 만난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주고받는 것으로 유명한 업체이기도 합니다. 캐파가 월드팩토리 서울 사무실에서 박서우 이사를 만나 제조 경험이 부족한 고객을 도와 팔리는 상품을 개발해내는 월드팩토리만의 노하우 등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제품개발의 ‘모범답안’을 제시하는 제조 파트너

 

박서우 이사는 월드팩토리를 단지 외주 제조업체가 아닌 고객사의 제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고민하는 ‘프로젝트 매니징 업체’라고 소개합니다. 월드팩토리가 고객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 제품 개발 과정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조 경험이 많지 않은 고객이 모르는 부분,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먼저 찾아내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고 설명했습니다.

Q. 스스로를 ‘프로젝트 매니저’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나요
“제품 하나를 만들 때마다 고려해야 할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 생산자 입장에서 생산 단가만 고려하면 다가 아닙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기능, 디자인, 가격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따져야 하죠. 이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값을 찾아내는 것이 외주 제조업체의 ‘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주문 그대로 제작하는 것은 저희의 정체성과 맞지 않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고객의 숨겨진 니즈까지 정확하게 파악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Q. 월드팩토리만의 경쟁력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이런 표현이 어울릴지 모르겠지만 ‘가르마를 잘 타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가공 방식이 있고 가공 소재가 있는데 경도, 강도 등에 따라서 결과물이 천차만별입니다. 이럴 때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저희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이야기하면 ‘이런 소재를 써서 이렇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라고 모범 답안지를 제시합니다. 그렇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일반 소재는 물론) 특수 소재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직접 다뤄본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울템(Ultem)이나 폴리설폰(PSU) 소재를 사용해본 업체를 찾아보면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이하 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