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전설에게 배우는 조직관리 10계명

[CAPA BOOKS] 항상 이기는 조직

 

하니웰(Honeywell)은 미국을 대표하는 제조업 회사입니다. 특히 반도체 공장부터 정유・석유화학 플랜트, 초고층 빌딩, 공항이나 경기장 같은 대형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프라 시설에 핵심 운영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기원은 무려 지난 1885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무려 3세기에 걸쳐 살아남은 미국 제조업의 전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캐파 뉴스레터 구독하기

 

하지만 이런 하니웰도 21세기로 넘어오며 ‘이제 그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우세했습니다. 조직이 비대해지고 노쇠하면서 점차 활력이 사라졌고, 자연히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게 된 것이죠.

이처럼 한물 간 줄 알았던 하니웰이 13년 연속 <포춘> 선정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 되었을 때 사람들의 눈은 자연스럽게 하니웰의 CEO인 데이비드 코트에게로 향했습니다. 코트는 CEO로 취임할 당시인 지난 2002년 200억 달러 수준이었던 하니웰의 시가총액을 회사를 이끈 지 6년 만에 1200억 달러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사람들은 하니웰이 이처럼 엄청난 성장을 이뤄내며 글로벌 100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데엔 코트 CEO의 공이 크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그렇다면 코트 CEO는 어떻게 다 죽어가던 올드 기업을 회춘시킬 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는 ‘항상 이기는 조직’을 강조합니다. 또한 항상 이기는 조직이 되기 위해선 단기 성장과 장기 성장을 동시에 성공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은 마치 단거리와 장거리를 동시에 잘 뛰려는 것처럼 무모한 것이라는 세간의 믿음과 배치됩니다. 하지만 코트는 단기적인 성과와 장기적인 성장이 상호 배타적이라는 생각 자체가 완전히 틀렸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코트 CEO는 어떻게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2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어낼 수 있었던 걸까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 <항상 이기는 조직>은 그 비결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는 책에서 성공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선 10가지를 반드시 실천하라고 주문합니다…(생략)

 

캐파 콘텐츠 전문 보기

 

캐파 홈페이지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