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터뷰] 금융과 기술의 만남,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출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업 ㈜ 핀테크

금융서비스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핀테크’는 이제 자연스러운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대출에 필요한 신용평가에도 IT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바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은행거래 실적이 없어 대출을 받기 힘든 사람도 SNS 글이나 친구 수 등 다양한 항목을 평가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평가시스템인데요. ㈜핀테크는 금융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있는 개인과 우량고객 선별이 필수인 금융사를 위해 금융과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핀테크’ 산업에 스마트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는 ㈜핀테크

㈜핀테크라는 사명은 말 그대로 Finance Technology를 뜻합니다. IT기술을 금융에 접목한 ‘핀테크’를 통해 금융회사에 핵심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핀테크는 재무적으로 건전함에도 불구하고 신용(Credit)을 제공받지 못해 제도권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의 신용 그늘을 완화시켜주는 신개념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합니다. 소득・자산・재직여부 등 제도권 금융이 다루는 정보 이외의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금융사가 믿을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보다 객관적인 평가 정보를 제시합니다. 과거의 고정 불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회귀 분석 평가가 아닌 SNS 사용 내역, 소비 생활 패턴, 실시간 금융거래내역 등의 동적이고 다양한 레벨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재평가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풍부한 평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이 다수 금융사의 인정을 받으며 2014년 설립 후 매년 10억 원 이상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18년 6억 원의 단기순이익을 달성한 안전성 있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핀테크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자동차 금융 플랫폼 ‘렌킷’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베트남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핀테크는 자금 수요자 중심의 금융 환경 및 플랫폼을 조성하여 대출 시장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로 나아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서비스 ‘핀크'(FINC)

핀테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서비스 ‘핀크'(FINC)와 자동차 금융 플랫폼 렌킷(Lenket)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핀크는 개인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긍정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 신용평가 모형과 빅데이터를 조합한 새로운 신용평가 서비스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개인은 보다 정확한 자신의 신용도를 기반으로 최적의 대출 이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핀크의 신용평가 서비스는 그동안 CB(비금융 정보 전문 신용 조회)에서 활용하지 않았던 독립변수와 오버라이드(override)항목을 바탕으로 신용을 평가하며, 자체 구축한 IT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빅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해 냅니다. 개인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자체 구축한 IT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하며, 머신런닝 기술인 핀크봇(FINCBOT)이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 및 발굴하여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개발한 IT기술을 통해 개인의 주민등록등초본, 급여 입금 내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고객이 대출 신청시 별도로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는 100% 다이렉트 대출도 가능해졌습니다. 핀크는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서비스로써, 상환 능력이 있어도 기존의 기준으로는 대출이 어려웠던 주부나 사회초년생도 제도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테크는 또한 자동차 금융 비교 서비스 렌킷이라는 앱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에 자동차 번호만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정보와 시세 정보 검색은 물론 자동차 구매 때 필요한 대출 상품 비교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합니다. 렌킷을 통해, 그동안 대표적인 레몬마켓이라 불리던 중고차 시장을 이용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꿀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정된 급여와 복지로 자존감을 높여주는 문화

말로만 기업과 임직원의 하나 된 목표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직원에게 안정된 급여와 복지를 제공하고 근무하면서 충분한 자존감을 가질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하였습니다. 회사 자체 유튜브를 운영 중입니다. 유튜브에서 ‘여의도 사람들’을 검색하면, 핀테크에 대한 소개와 직원들의 근무환경, 제품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는 전 직원에게 특색 있는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사시 맥북, 노트북, 데스크탑, 어느 기종이던 원하는 PC를 제공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식대를 제공하며 매주 금요일은 워라벨을 위해 1시간 조기 퇴근제도를 운영중입니다. 회사에 간식이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거의 하는 경우가 없지만, 야근 및 휴일 근무시 대표이사와 면담 후 가능합니다. 핀테크와 함께하는 직원은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안정적인 매출 환경이 뒷받침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채용중인 포지션
– 자체 앱(APP) 디자인 및 퍼블리싱 인력 채용
– 서버 개발 및 클라이언트 개발자 채용
– 사업기획 및 서비스 기획자 채용

채용 프로세스
– 이력서 검토, 임원 면접, 연봉 협상, 채용

지원방법
– 로켓펀치를 통한 채용공고 확인 및 지원
– 신한 Future’s Lab 채용박람회 2019 현장 지원

핀테크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면, 신한 FUTURE’S LAB 채용박람회 2019에 참여 신청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