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길 봐도 스타트업_
저길 봐도 스타트업_
아무리 스타트업 전성시대라지만,
단 하나의 수식어 _ 세계 최초! 라는
타이틀을 가지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뿐입니까!?
해외 크라우드펀딩에서
1년 만에 100만 달러 투자유치에 성공했답니다.
이쯤 되면, 당연히 만나봐야겠죠.
세계 최초 양방향 레이저 거리측정기_
VH 80을 만드는 스타트업, <맥파이테크> 를 찾아갔습니다.
오늘 인터뷰를 위해 특별히 찍어주신 단체샷
이름 : 연성욱
위치 : 본사
소속 : 영업&마케팅팀
직책 : 팀장
하는 일 : 해외영업, 바이어 관리, 마케팅 등등등등
최근 읽은 책 : 삼국지 정사
내 인생의 히로인 : 음악
선한 인상이 눈부신 연성욱 팀장님
맥파이테크 소개 부탁드립니다.
Magpie Technology는 일상생활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였었던 삶의 방식에서 개선방안을 찾고 그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015년 안산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창업을 시작하였고, 3년간의 개발 끝에 첫 번째 제품인 VH-80을 작년 미국 Kickstarter에서 선보였습니다^^.
단방향 측정기도 있고 펜슬형도 있더라고요. VH80은 양방향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일까요?
정확하게 짚으셨습니다. VH-80의 최대 장점은 양방향으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단방향 측정기는 한쪽 방향으로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반드시 출발점으로 이동하거나, 무릎을 꿇어 거리를 측정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VH-80은 양방향으로 거리를 측정하기 때문에 움직일 필요도, 무릎은 꿇을 필요도 없이 서 있는 자리에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건, 행동반경이 짧아지고, 작업시간이 줄어들게 되는 거죠.
– 사용자들의 반응은 뜨겁다고 들었습니다. 공구계의 폐라리! 라고도 하던데요?
공구계의 페라리는 과찬이신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공구 시장이라 한다면, VH-80은 풀옵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겸손하신 팀장님. 사용자에게 직접 들었다고요!!
아..감사할 뿐입니다. VH-80을 구매하신 분들 중 대다수는 단방향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갖고 계신 분들이에요. 일 하실 때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르게 측정하기 위해 구매하신 것으로 대부분 조사되었고요.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지속해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재구매율 그리고 바이럴마케팅을 통한 구매율도 높았어요.
연관 검색어 중 하나가 ‘VH80 가격’ 입니닷. 얼마…면..됩니까!?
국내 소비자 판매가는 249,000원이고, 현재 국내에서는 판매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7월 초에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국내에서 런칭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미국 Amazon, 일본 Rakuten 등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건설현장? 인테리어 관련되신 분들이 많이 사용하겠네요.
거리 측정을 가장 많이 하는 직종이 건설업과 인테리어업입니다. 따라서, 건설 시장과 인테리어 시장을 주 타깃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DIY 문화가 정착되어 있기 때문에 일명 DIY 족을 대상으로도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앞으로 불티나게 팔리는 건.가.요!?
레이저 거리측정기 시장규모는 총 2조원으로, 저희 맥파이테크는 5년 이내에 전 세계 시장의 5% 이상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을 위해 3년 동안 준비했다고 들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아무래도 저희 맥파이테크를 세상에 공개한 Kickstarter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 촬영한 영상이 완벽하지 않아, 재촬영도 했었고, 다 함께 며칠 밤을 새워가며 상세페이지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고,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네요.
팀장님은 맥파이테크에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사실은 맥파이테크가 창업을 시작할 때 저 또한 창업을 시작했었습니다. 바로 옆 사무실에서요^^; 모두의 꿈을 더 큰 꿈으로 만들기 위해 2016년부터 함께하고 있습니다.
아!!! 사무실 이웃이 동료가 되셨군요. 스타트업이라서 힘든 점이 있다면!?
스타트업이라서 힘든 점은 배워야 할 것들이 정말 많다는 것이고, 좋은 점 또한 배울 수 있는 게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소수의 인원으로 회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많은 것들을 해나가야 하기 때문이죠. 덕분에 구성원끼리 더욱 끈끈해지고, 서로의 업무영역을 공유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VH80은 이제 그 무엇보다 마케팅이 중요할 것 같은데. 연성욱 팀장님의 역할이 중요하겠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인터뷰에서도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품 생산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했다고는 하지만, 한 제품이 유통이 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현재는 해외 전시회를 가장 중점적으로 두고 영업/마케팅은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출장 횟수로 따진다면 한 달에 1.5번은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바이어 미팅을 위해 나가고 있는 것 같네요.
그니까요. 인터뷰 때문에 연락을 드렸을 때도 해외에 계시더군요.그럼에도 불구하고..빠른 피드백 주셔서..참으로 감사했습니다.
당연한 거 아닙니까^^ 올해는 B2C 채널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공구/하드웨어 전시회에 참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고, 공구 유통업체들을 만나면서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출을 위한 인증이 3월에 끝났는데, 벌써 전 세계 14개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신없이 바쁜 생활 중에, 자기 계발을 위해 뭐 배우거나..그런 거 없으세요?
개인적으로 “아! 나는 성공하기 위해 이런저런 자기 계발을 해야지!” 하며 배움을 쫓는다거나 부담을 느끼진 않으려 합니다. 스타트업하면서 이미 많은걸..충분히..배우고 있습니다.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 한 마디 해주실까요.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사이트나. 멘토 소개도 좋습니다.
저 또한 마케터로서 아직 성공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먼저 시작한 사람으로서 간단하게 해드리고 싶은 한 마디는 마케팅은 “본질”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신다면 그 말뜻을 이해하시기 쉬우실 겁니다^^
어쩜 잡스의 말은 보고~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네요. 참..멋있다. 그죠!?
스티브 잡스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니, 갑자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맥파이테크의 비전은 뭔가요.
저희 맥파이테크는 “너와 나의 행복, 그리고 모두의 꿈을 이루자” 라는 표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기 때문이죠.
채용 진행 중이시죠?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일명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정말 가족 같은.구성원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고, 아껴주기로 주변 스타트업에서는 유명합니다.아무래도 오랜 시간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팀웍 좋기로 소문이 자자하더군요. 부럽습니닷!!!
팀장급 구성원들은 모두 창업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 업무 영역에 대해 조언을 주기도 하고요, 이런 부분들이 다른 스타트업과는 조금 다른 회사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가끔은 제가 생산 미팅에 참여할 때도 있고, 가끔은 생산을 담당하시는 이사님이 마케팅 회의에 참여하실 때도 있구요..ㅎㅎ그리고! 저희는 1년에 한 번 해외 워크샵을 다 같이 갑니다.
팀워크 좋기로 소문이 자자하더군요. 부럽습니닷!!! 대표님에 대해서 이야기 좀 해볼까요. 대표님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저희 대표님은 ‘지휘자’ 같은 분입니다. 어느 한 분야에 치중하지 않고, 모든 악기를 조율하는 것처럼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조율을 굉장히 잘하시는 분입니다. 이해와 배려를 많이 해주시는 분이죠. 영업/마케팅 쪽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조언을 많이 해 주시고, 생산 인원이 부족하면 공장에 내려가 박스를 접기도 하십니다. 자칭 ‘박스접기 신동’ 이라는..^^;
제품 설명 중이신 최웅철 대표님 / 박스접기의 달인
생활의 달인에 출연하시는 거 아니에요? ㅋㅋㅋ
아…제보 해야겠어요. 정말 달인입니다!!! 회사 홍보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
맥파이테크에는 어떤 사람이 어울릴까요.
이해와 배려를 할 줄 아는 사람 그리고 배움에 열정이 있는 사람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개인의 성장! 그리고 배움에 대한 열정! 이 가득하신 분들, 언제든 환영입니다^^
언제나 화기애애한 맥파이테크
선한 인상이 하늘보다 더 푸르렀던
연성욱 팀장님과의 오늘 인터뷰~여기까집니다.
사람의 성격은 다양하죠.
당신은 ,, 배려의 색깔을 지닌 사람인가요?
그렇다면, 맥파이테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