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준석 공간 컨설턴트입니다.
사무환경에 대한 컨설팅을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 스마트 오피스 “에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스마트 오피스 환경을 구성하는 비용이나 규모 면에서 부담스러워하시는데요. 구글과 페이스북처럼 멋스러운 디자인과 열려있는 사무실만이 “ 스마트 오피스 “ 의 전부는 아닙니다.
공간 안에서 자연스럽게 직원들이 소통하고, 집중과 휴식을 적절하게 유지하며 업무의 성과를 높이는 환경이라면 이미 “ 스마트 오피스 “를 구성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미 갖추어진 사무환경 속에서 “ 스마트 오피스 “를 스스로 구현해 볼 수 있는 작은 변화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큰 돈을 들이거나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공간의 위치와 동선의 변화를 주어 사무환경에 변화를 일어나게 하는 방법인데요. 스마트 오피스에 관심이 있고, 아래 사항에 적용 가능한 사항이 있다면 한번 도전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OA공간을 통합시켜 보자
하지만, OA 공간을 통합시키는 더 “입니다.
단순히 인사하고 이야기 몇 마디 나누는 것이 “ 스마트 오피스 “ 와 무슨 연관이 있나?라는 의문이 드실 텐데요.
탕비실의 위치를 조정해 보자
하지만,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그렇기 때문에,
개인 캐비닛을 도입해 보자
이를 시행하기 위해선 각 부서의 “
이러한 절차를 무시하고, 많은 기업에서 보여주기 식의 “ 변동좌석제 “를 도입하다 보니, 많은 부작용과 이름만 남은 채 지정좌석처럼 운영하고 있는 기업도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이는 초반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최소화할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김준석 컨설턴트 / https://www.rocketpunch.com/@umesubaru
[출처] 공간 컨설팅 / http://blog.naver.com/umesuba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