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환경 가이드] 사옥 건축, 오피스 인테리어 계획

안녕하세요. 김준석 컨설턴트 입니다.

사옥이나 사무실 인테리어라고 하면, 그 기업이 가진 철학과 문화가 반영된 정체성을 모아놓은 공간이라고 많이 표현됩니다. 회사가 가진 철학이 녹아 회사가 직원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원들은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인데요.
 
단적인 예로, 독특한 사옥과 인테리어로 유명한
구글 만 봐도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직원들의 창의력 증진과 행복감을 위해 다양한 휴게 요소와 선택적 근무 공간을 제공하는 구글의 경우, 핵심 경영 목표가 직원의 행복감을 유지시키는 것 “이라는 하는데요. 이러한 기업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공간에서 직원들은 행복감과 함께 일의 능률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이렇듯 일의 능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사옥 건축, 오피스 인테리어는 어떤 점을 고려하여 계획해야 할까요?

일의 성격에 맞는 계획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사무실은 일의 성격이나 특성에 관계없이 사각형의 공간 안에 획일적인 가구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피스 사무실을 계획할 때는 회사의 브랜드 성격, 인적 구성, 방문자와 회의 빈도, 수납공간, CI 컬러, 주출입구, 동선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배치 및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거나 성장하는 회사의 경우
방문객이나 투자자의 방문이 많아 사옥이나 사무실은 그 회사를 나타내는 하나의 홍보 효과가 될 수 있고, 오랜 시간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애사심과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만족스러운 사무환경에서 일한 근로자들이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의 근로자들에 비해 일의 능률이나 만족도가 높았다는 많은 연구결과들을 보아도 일의 성격에 맞는 사무환경을 꾸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유연한 사무공간 계획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중 하나가 조직 변경이나 인원 변동일 것입니다. 하지만 한번 세팅된 공간에서 변화를 꽤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이런 조건 때문에, 공간을 계획할 때는 확장 및 변형이 가능하도록 가벽 등을 활용한 공간계획이 필요하고, 유연하게 조합이 가능한 사무가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원이 적을 때 계획한 휴식공간이나 회의공간 등은 인원 확충 시 변형 및 대체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공간을 나누는 다양한 파티션이나 독립적으로 공간 구획이 가능한 사무가구 등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사무환경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도록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무채색으로 일관하던 사무공간의 컬러가 다양해졌고, 딱딱하고 차가워 보이던 사무가구나 인테리어도 집이나 카페와 같이 따스하고 멋진 공간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히 답답하게 막혀있던 벽은 투과성 있는 유리나 스틸로 대체되고, 직원들은 조금 더 편안한 공간에서 일에 대한 잠깐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카페 한 곳을 선택하더라도 분위기와 공간이 주는 멋스러움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패션 브랜드 매장의 경우 매장의 분위기에 따라 옷의 고급스러움이 나누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듯 공간이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효과는 상당합니다.
 
우리가 일하는 공간 또한
사람들의 심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일의 능률에도 직간접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회사가 발전하고 인재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싶다면, 직원들이 일하는 사무공간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