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피플 #5] 더 효율적인 시스템과 코드를 고민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많은 스타트업은 대기업 경력직의 경험과 지혜를 필요로 합니다.“이라는 글을 포스팅 한 이후, 관련한 스토리를 로켓펀치 회원 여러분들께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1년반 전쯤 했던 고민이었고, 여러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소식을 보면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선후배님들을 도와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로켓피플 #2의 경우 모 스타트업에 합격하여 연봉 협상 등을 모두 마쳤고, 입사 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오늘도 스타트업 커리어를 고민하고 계신 한 분을 뵙게 되었습니다.

인터뷰이의 신원 보호를 위해 ‘Mock’라는 이름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로켓피플 #5] Mock를 소개합니다.

R은 RocketPunch의 첫 글자를 딴 것이도 하고, 인터뷰어인 저의 영어이름인 Ryan의 첫 글자를 딴 것이기도 합니다.

M는 Mock의 첫 글자입니다.

[Summary]
– 올해로 15년차 개발자이며, 신용관리, 대출심사, 결제 모듈 등 금융 관련 개발 및 관리 업무를 했음

– 단순한 Programming보다는 Domain Driven Development 및 더 효율적인 Code 구성을 고민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자 함

– 중견 기업에서 일하다 보니 최근 개발 Tool에 다소 익숙하지 못한 점 외엔 개발자로서 충분한 경험이 있음

R : 안녕하세요, 로켓펀치에는 어떻게 연락하게 되셨나요?

M : 로켓펀치는 계속 관심있게 보고 있었고, 3월 31일 개편 기념 행사에도 참석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올린 [로켓피플 #4]를 보고 조언을 얻고 싶어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R : 행사도 와주셨는데 몰라뵈서 죄송합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M : 그동안 중견기업에서 일하면서 프로그래밍 역량은 꾸준히 키워왔다고 생각하지만, 이제는 Senior Level로서 Business 전체를 바라보며 큰 안목을 가지고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R :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원하는 이유가 조금은 남다르신데, 좀 더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M : 개발을 수년째 하면서 단순한 프로그래밍 보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근원, 더 효율적인 코드, Domain Driven Development 등 보다 큰 관점의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직장 및 유사 중견기업에서는 이러한 관심사를 업무로 연결시키기 쉽지 않습니다. 훌륭한 개발문화가 있는 곳에서 Senior 개발자로서의 커리어를 가지고 싶습니다.

R : 혹시 염두에 두고 계시거나, 관심 있는 스타트업이 있으신가요?

M : 제가 그동안 해온 일을 바탕으로 보면 e-Commerce 혹은 P2P 스타트업에서 결제 관련 모듈 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Sound.ly, Myrealtrip 등 BM도 흥미롭고 개발 문화도 좋은 곳에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R : 10년이 넘는 개발 경험 중에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M : 제가 입사 2년차에 ‘신용대란’이 있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모두가 쉬쉬하던 신용관리시스템에 대해서 언론에서 대서특필했고 덕분에 담당자이던 제가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경험이 많지 않았고 시스템이 복잡해서 매우 힘들었지만 다행히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고 업무유공 표창까지 받았습니다.

R : 그 외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M : 대출 심사 자동화 목적의 CSS(Credit Scoring System)을 개발하기도 했고, 최근 수년간은 VAN/PG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R : M님만의 개발자로서의 강점이 있다면요?

M : 개발자의 기본기인 코딩 능력과 관련 Skill set에 대한 능력에 더해, Business 전체에 대한 관심이 높고 Domain에 기반하여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이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R : 혹시 이직에서 염려되는 약점이 있다면요?

M : 아무래도 최신 기술과 Tool을 도입하지 않는 환경에 있다보니, Cloud, Git 등에 익숙하지 못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조언해 주신대로 오픈소스 활동 등을 통해서 보완할 계획입니다.

R : 개발 문화가 우수한 좋은 스타트업을 꼭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Mock님을 원하는 스타트업이 있을 듯 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M : 네, 감사합니다. 조언해 주신 오픈소스 레퍼런스 확보 및 기술 면접 준비 등을 틈틈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Mock님께 관심이 있으신 분은 startup@rocketpunch.com으로 연락주시면 Mock님을 만날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덧붙여 Mock님과 같이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startup@rocketpunch.com으로 연락주시면 커피한잔하며 말씀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