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개발자 채용/구직 도대체 왜 어려운 것일까?

로켓펀치는 ‘스타트업이 개발자를 구하기 너무 힘들다.’라는 문제 정의에서 시작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스타트업 채용 정보를 한곳에 모아보려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로켓펀치 서비스를 시작한지 3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스타트업들이 로켓펀치를 애용해 주셔서 로켓펀치 팀은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고 있으며, 가끔 회원님들께서 보내주시는 채용 성공 후기와 감사의 글들에 힘을 얻고 있습니다.
로켓펀치가 현재의 좋은 모습을 갖추기 까지 정말 많은분들의 피드백과 좋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많은 스타트업들이 좋은 개발자를 구하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 더 만족할 수 있는 로켓펀치를 만들기 위해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구직은 왜 어려운 것인가?’를 생각해 보았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생각 1) 경력직 개발자 채용! 스타트업의 요구사항이 높은 것인가?
스타트업에서 원하는 개발자는 보통 3년 이상의 개발 경력을 갖고 있는 인력입니다.
그 이유는 잘 아시겠지만
– 스타트업은 즉시 활용 가능한 인력이 필요하며
– 3년 정도의 경력은 앞으로 개발을 진행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 일정 및 리스크 관리 등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 스타트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가르치며 성장시켜 줄 만한 여력이 없기도 합니다.
일단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개발자도 많지는 않겠지만, 스타트업의 CTO 등이 면접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개발자는 기대 수준 이하라고 합니다. 3년 경력이라는 표현에 대해 스타트업 채용 실무자와 구직자간의 시각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로켓펀치 팀 또한 스타트업으로서 생각해 보면, 개발자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은 점을 부인할 수 없지만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일차적인 결론은 스타트업이 원하는 3년 정도의 커리어는 시키는 대로, 시키는 만큼만 일해온 수동적인 개발자의 커리어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생각 2) 스타트업은 경력직만 원한다. 그럼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을 것인가?
생각1에서 언급했지만, 보통의 스타트업은 신입 개발자를 뽑으려 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컴퓨터 공학 혹은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개발 경험이 많지 않은 개발자를 뽑으면 기존 개발팀에서 원하는 역할과 성과를 요구하기 힘들고, 오히려 개발자를 가르치고 성장시키는 데에 많은 노력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입 개발자라도 학부 시절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한 개발 경험 혹은 병역특례/인턴 등을 통한 개발 경험이 있다면 스타트업 채용 실무자에게 보여지는 개발자의 모습은 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록 신입 개발자라고 하더라도, 실제 스타트업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와 유사한 경험을 하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면 스타트업에 들어가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생각 3) 스타트업이 원하는 개발자들,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현재 개발자 채용은 채용 정보를 로켓펀치를 포함한 다양한 사이트에 올리면, 이 채용 정보를 본 개발자들이 조회하고 지원하는 구 시대적인 방식에 머물러 있습니다. 물론 지인들을 통한 추천, 여러 서비스를 통한 추천 등도 존재하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이지 않은 듯 합니다.
많은 블로그 글들을 참고해 보면, ‘링크드인(LinkedIn)’에 개발자 프로필을 작성해 놓은 경우 북미 및 외국 헤드헌터 및 채용 담당자들이 먼저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에도 링크드인과 같이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필 기반 채용 서비스가 있다면 현재 스타트업이 겪고 있는 채용의 어려움을 조금은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개발자들이 즐겨 쓸 만한 프로필 서비스는 어떤 기능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

로켓펀치는 스타트업이 더 만족하고 즐겨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생각들과 관련하여 혹은 이런 생각들 외에,

겪고 계신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희에게 전달해 주시면 더 좋은 로켓펀치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견 쓰러가기 >> http://goo.gl/forms/qfZHS9XCNM

보내주신 의견은 모두 검토하고 추후 정리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 및 로켓펀치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은 startup@rocketpunch.com으로 보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