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2호 1

개발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2호 0이 나가고 페이스북에서 한 남자분이 제게 말을 거셨습니다.

익명의 브로그래머: 안녕하세요.
신림동 캐리: 안녕하세요.
익명의 브로그래머: 이번에 인터뷰하신 여자 2호 말인데요.
신림동 캐리: 네, 무슨 일이라도?
익명의 브로그래머: 제 구여친 같은데요.
신림동 캐리: 저는 여자 2호가 누군지 모릅니다. 인터뷰이의 정보는 소중합니다.

알고 보니 여자 2호의 브로그래머 구남친이 신림동 캐리의 아는 사람이더라고요. 여자 2호와 브로그래머 구남친은 각자 컨트롤 비트를 다운 받았습니다. 그리고는 ‘내가 언제 너한테 자기관리 뭐라 그랬어!’라거나 ‘이 자식아, 했잖아!’를 서로에게 전달하라 신림동 캐리에게 부탁했습니다. 옛정이 묻어나는 디스전 사이에서 신림동 캐리는 ‘여러분, 저한테 시키지 말고 카카오톡 까세요.’를 중얼거렸다는 비하인드 스토리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세상은 의외로 좁으니 착하게 살아야 합니다.

사회악인 브로그래머는 제쳐놓고 개발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2호 1 시작합니다.

신림동 캐리: 공대생은 자기들끼리만 아는 농담을 주고 받으며 낄낄대길 좋아하는 종족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남자친구가 한 공대 농담 중에 기억나는 게 있나요?
여자 2호: 저도 공대녀인지라 웬만한 공대 농담은 다 알아들어요. 얼마 전에 개발자가 보는 디자이너와 PM, 디자이너가 보는 개발자와 PM, PM이 보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비교한 차트가 업계에서 소소하게 유행했었거든요. 그거 보고 너무 공감해서 점심 내내 팀 내 개발자분들과 그 얘기만 했던 기억이 나요.

신림동 캐리: 이상하게 공돌이들은 그런 공감대에 호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제가 공돌이 앞에서 “난 알집 말고 7-zip 쓰는데?”라거나 “익스플로러 느려서 어떻게 써. 당연히 크롬이지.”라고 하면 절 보는 눈빛이 바뀌는 걸 느낄 수 있거든요.
여자 2호: 그쵸. 공돌이들은 이상하게 그런 걸 알아듣는 여자에게 가산점을 너무 많이 줘요.
신림동 캐리: 아무래도 자기 전공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에서 나오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여자 2호: 하지만 제가 그런 종류의 개그를 알아듣고 다른 사람들은 못 알아듣는 걸 아니까 이런 문제도 있었어요. 전 남자친구나 썸남이 가끔 너무 과도하게 공대 농담을 쓴다면 진짜 손발이 오그라들다 못해 지구 상에서 없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신림동 캐리: 그렇게 심각한가요?

여자 2호: 예를 들어서 과제가 너무 많다는 걸 ‘infinite for loop’로 표현하며 페이스북에서 자기들끼리 리플 달며 논다든가, 그 아래에 다른 과 공돌이들이 나타나 다른 루프나 다른 언어로 표현한다든가 하고 있으면 ‘그만해! 그만하라고 이것들아! 사람들 다 도망간다!’고 외치고 싶은 기분이죠.

마치 공대 OT 같은 페이스북 타임라인

신림동 캐리: 근데 여자 2호님은 그런 놀이에 어떻게 반응하세요?
여자 2호: 사실 대부분의 릴레이에 참여합니다. 저도 개발자니깐요.

아아,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의 데스티니!

신림동 캐리: 근데 저처럼 공돌이에게 막연한 호감을 가진 여자분들은 공돌이와의 데이트가 다른 남자와 다를 거라 기대하는 부분이 있어요. 여자 2호님은 거의 개발자만 사귀었다 하셨는데 기억에 남는 데이트가 있나요?
여자 2호: 아이패드2가 나온 당일이었어요. 그날 바람을 동반한 눈이 오고 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와 남자친구는 거의 두 시간 동안 애플스토어 앞에서 기다려 아이패드2를 득템하고야 말았어요.


신림동 캐리: 아이고, 축하드립니다….
여자 2호: 문제는 말이죠. 원래는 아이패드2를 살 계획이 없었어요. 그냥 남자친구와 밥 먹으러 시내에 나갔는데 하필 그 곳이 애플스토어 옆이었고 저희가 들어간 식당 넘어서까지 사람들이 아이패드2를 사기 위해 줄을 섰더라고요. 그래서 전 ‘이건 사야 돼!’를 느끼며 무작정 줄을 서기 시작했어요.
신림동 캐리: 몸 속에 흐르는 공대의 피가 잡스횽을 따르고 있었군요.
여자 2호: 심지어 저만 사고 남자친구는 안 샀어요. 절 기다려줬죠. 그렇게 기다려 애플스토어 입성한 순간 전 막 카운터까지 뛰어가 헐떡거리며 “아이패드 하얀색 와이파이만 되는 16GB짜리 주세요!”를 외쳤어요.
신림동 캐리: 남자친구의 반응은 어땠나요?
여자 2호: 그런 제가 한심하다는 표정을 짓긴 했는데 정작 돌아와서는 자기가 더 신나서 아이패드를 가지고 놀더라고요.
신림동 캐리: 그라췌! 기계에 미치지 않는 공돌이는 없어요!

여자 2호: 맞아요. 공돌이에게 기계는 사랑입니다.

신림동 캐리: 제 남자친구는 올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보스 사운드링크 미니 블루투스 스피커를 받고 싶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걸 선물했는데요. 박스 포장을 뜯고 있는 남자친구가 여태까지 본 모습 중에서 가장 행복해 보였어요.
여자 2호: 그래도 기계만 좋아하면 양반이에요. 어떤 남자친구와는 용산상가에서 건프라 구경 데이트를 했어요. 그리고 남자친구가 입대하기 하루 전날 만나서는 온종일 한마디도 안 하다시피 하면서 각자 건프라 조립을 했죠.
신림동 캐리: 근데 그게 입대 전날과 무슨 관련이죠? 한동안 건프라 못 만질테니 마음껏 만질 테다 이런 건가요?
여자 2호: 글쎄요…. 그땐 그냥 심란해서 말이 없나 보다 했는데 그런 마음이었나….

신림동 캐리: 얼마 전에 공대생이 남자친구로서 좋은 점이라는 짤방이 떠돌았는데요. 때 묻지 않은 모태솔로가 많다거나 주변에 여자가 없어서 바람 피울 확률이 없다든가 여자를 대하기 어려워하는 순수함이 있다 뭐 그런 건 완전 웃기지 않나요?
여자 2호: 그쵸. 공대 안에서 여자친구 몇 번 갈아치운 사람도 많이 봤어요.
신림동 캐리: 저만 해도 바람 피워서 헤어진 구남친 둘 다 공대생이었어요.

공대 출신 여자 2호가 정리해드립니다.

청정 100% 때 묻지 않은 모태솔로가 많다. → 그냥 모태솔로가 많다.
컴퓨터 고장 따윈 혼자 해결한다. → 컴퓨터 고장 나면 새로 산다.
주변에 여자가 없어 바람 피울 확률 ZERO → 주변에 여자가 없긴 한데 바람 필 사람은 다 피운다.
그리고 바람 필 여유조차 없다. → 바람 필 여유가 없어도 바람 필 사람은 다 피운다.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풀 것 같다. → 공대생도 취미는 케바케다.
사소한 애교에도 감동한다. → 여자친구가 뭘 해도 감동한다.

신림동 캐리: 여자들이 흔히 문과 남자의 이상향으로 성시경을 꼽거든요. 자상하고 논리적이고 여자를 잘 알고 배려심이 깊고 잠자기 전에 전화로 ‘잘 자요.’ 해줄 것 같고요. 근데 성시경이랑 만약 싸우게 되면 따박 따박 ‘니가 뭘 잘못했는지 알아?’ 하면서 가르칠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요. 공대생과 싸우면 어떻던가요?
여자 2호: 대부분 싸울 때 공대생은 말이 없어지죠.
신림동 캐리: 맞아요!
여자 2호: 성격마다 다르긴 한데 대체로 싸우면 평소보다 말이 더 없어지긴 해요. 그리고 여자친구 화가 풀릴 때까지 기다리죠.
신림동 캐리: 근데 여자친구가 화나면 달래도 보고 빌어도 보고 그래야 하는데 공돌이들은 그냥 ‘아, 화가 났나보다…. 어떡하지…. 화 풀릴 때까지 기다려야지….’ 마인드라 더 화가 난다니까요!
여자 2호: 공돌이라고 다 무조건 잘못했다고 비는 건 아니예요. 전 공대생 남자친구와 캠퍼스에서 너무 격하게 싸운 나머지 경찰이 온 적도 있어요. ‘No contact agreement’에 싸인도 하고요.
신림동 캐리: 와, 청춘이다.

다시는 공돌이를 무시하지 마라!

신림동 캐리: 그럼 개발자 남자친구가 가진 장점은 뭘까요?
여자 2호: 제가 하는 이야기를 알아들어서 좋아요. 제가 여자 개발자라서 개발하면서 느끼는 희열과 고통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데 개발자가 아닌 분들이랑 이런 얘기를 하려면 매우 어렵거든요. 제가 워낙 말 전달 능력이 없어서 말은 많이 하는데 상대방이 잘 못 알아 듣는 편이에요. 근데 개발자 남자친구는 제가 횡설수설하게 말해도 대충 기본 지식이 있으시니까 알아 듣고 현실적인 조언까지 해주니까 참 좋더라고요.
신림동 캐리: 일 말고는요?
여자 2호: 물론 사람 대화 내용이 일 관련만 있는 건 아니죠. 다른 관심 분야에 대해서도 개발자는 어느 한 분야를 깊게 파는 경우가 많거든요. 한마디로 덕후죠. 지식 분량이 위키피디아 항목을 지구 한 바퀴 샤닥션을 치고도 남을 정도인 사람이 많기 때문에 대화가 지루하지 않습니다.

신림동 캐리: 그럼 개발자 남자친구의 단점이 있다면?
여자 2호: 바빠요.
신림동 캐리: 공감합니다. 그들은 언제나 바쁘죠.


여자 2호: 그리고 어딘가 몰입해있는 상황이 많아 말을 걸어도 대답이 늦습니다. 저는 개발자라고 해도 일단 여자인데다 애정 결핍이 있어서 상대방에게 말을 걸고 답이 늦게 오면 초조해지는 스타일이에요. 그래서 개발자를 사귈 땐 이런 점 때문에 마음 고생을 했어요. 처음엔 ‘남자친구가 날 귀찮아하는구나! 난 이 세상에 존재하면 안 되겠다!’라고까지 받아들였거든요.
신림동 캐리: 아니 그건 좀 오버예요.
여자 2호: 하지만 전 그런 게 너무 싫었는걸요. 남자친구와 싸운 이유 대부분이 연락 문제와 데이트 시간이었어요.
신림동 캐리: 개발자끼리 사귄다고 해도 이런 부분에선 싸움을 피할 수 없군요. 저도 이런 부분에서 트러블을 겪곤 하는데 그게 제가 비개발자라 겪게 되는구나 했었어요.
여자 2호: 한 남자와는 저 혼자만이 아니고 서로 섭섭하게 생각하는 바람에 아주 초토화가 났어요. 둘 다 바빴고 연락에 소홀했거든요. 제가 개발자인데도 불구하고 이 문제는 연애할 때마다 어려워요.
신림동 캐리: 그럼 여자를 사귀고 싶어하는 혹은 연애에 어려움을 겪는 불특정 다수의 남자 개발자에게 연애 조언을 해준다면?
여자 2호: 일단 너무 조급하면 생길 것도 안 생긴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 주변의 몇몇 개발자가 “이번엔 기필코 여자친구를 만들겠어!’라는 마음으로 조금이라도 호감 가는 여성이 있으면 밑도 끝도 없이 들이대는 걸 자주 봤어요. 저도 그런 들이댐을 당하기도 했고요. 근데 여자 입장에선 처음부터 그렇게 다가오는 남자가 너무 부담스러워요.
신림동 캐리: 그럼 최악의 들이댐 사례 좀 말씀해주세요.
여자 2호: 제가 남초 학과에 남초 회사를 다니고 있는지라 대시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갑자기 뜬금없는 선물 공세를 한다든가 단둘이 여행을 가자고 한다든가 메시지 답장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내가 싫어졌냐고 칭얼거린다든가 비호감 대시 사례는 참 다앵해요. 특히 한 남자분은 IT인이라면 모두들 선망하는 G모 기업에 다니고 계셨는데 제가 자신을 거절하자 메일로 ‘감히 너 같은 년이 나처럼 위대한 사람을 차다니 참 한심하다. shame on you and good bye forever.’이라고 메일을 보내셨습니다.
신림동 캐리: 차길 잘했네요. 풍악을 울려야 할 분위긴데요?

신림동 캐리: 남자 개발자, 그들은 왜 연애를 못 할까요? 왜 곧 차일까요?
여자 2호: 일단 LOL 좀 그만 하세요!
신림동 캐리: 맞아요! 내가 늘 말했지! 남의 엄마 걱정하지 말고 니 인생 걱정해!
여자 2호: 그런 것도 있고 사실 IT 개발자 성비를 보면 답이 나와요. 저희 팀만 해도 저 빼고 다 남자예요. IT계에 여성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는 해도 아직 턱없이 부족하죠. 심지어 여자분이 입사한다는 소식을 들으면 저까지 기쁘다니까요. 그리고 다들 너무 바쁘세요. 저도 개발자니까 왜 그런지는 다 알고 이해해요. 프로젝트 하나 잡히면 정신없이 바쁜데 그것만 하는 게 아니라 중간에 들어오는 자잘한 업무도 태산 같죠. 미국은 그나마 야근이 필수가 아니라 전 일찍 퇴근하는 편이긴 한데 온종일 모니터 보고 있다 집에 가면 좀비가 되어 침대에만 누워있게 돼요. 근무 환경이 자유롭다는 미국도 이런 데 한국은 오죽하겠어요. 이러니까 누굴 만날 기력이 없겠죠. 그러다 보면 여자를 만나는 게 힘들기도 하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잘 모르게 되고요.

신림동 캐리: 마지막으로, 개발자와 사귀거나 만나고 싶다는 여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여자 2호: 서로에게 너무 얽매이지 마세요. 남자친구도 그만의 삶이 있고, 당신도 당신의 삶이 있어요. 개발자는 타이트한 근무 환경에서 머리를 많이 쓰는 일을 하니까 정신적으로 거의 늘 지친 상태예요. 프로젝트 기간엔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바쁘고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요. 그리고 분야가 분야다 보니 새 정보는 시도 때도 없이 쏟아져나오고 그것을 재빠르게 캐치해서 배워야 하기도 하죠. 그러니 바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남자친구가 연락을 자주 안 한다고 해서 당신에게 관심 없는 게 아니에요. 제일 힘들 때 생각나는 게 당신이니까요.
신림동 캐리: 제 남자친구는 제일 힘들 땐 제 생각 안 나다가 일 끝나고 한숨 돌리거나 화장실 갈 때 절 생각한다던데요.
여자 2호: 아무튼 개발자는 메시지 답장이 수시로 늦고, 전화를 제때 못 받고, 약속에 늦거나 못 나오거나 데이트하는 중간에 다시 회사로 불려 가기도 할 겁니다. 그런 것에 불안해하지 말고 남자친구의 생활을 존중해주세요. 동시에 당신도 자신의 삶을 꾸려가며 연애하세요.

“개발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2호 1”에 대한 3개의 댓글

  1. 아.. 씁쓸하군요 ㅋㅋㅋㅋ 캐리님.. 이거 저희 학교, 저희가 입학할 때 우리 학부 학생들끼리 O.T한건데.. 사진 속에 대다수가 제 동기들이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두고두고 써먹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애들 이제 26살을 바라보는데 근 6년간.. ㅋㅋㅋㅋㅋㅋ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