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적으로 창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대학에서도 관련 강좌 혹은 학위 과정을 개설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 중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창업 관련 특수 대학원을 석사 학위 과정으로 개설한 곳도 있습니다. 관련 웹페이지를 참고하면 국민대, 계명대, 성균관대, 연세대(원주), 부산대가 창업대학원을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글로벌창업대학원을 운영하는 성균관대학교는 기업가 정신을 갖춘 우수한 수강생을 매학기 모집하고 있습니다. 5학기 과정으로 운영되며 창업 준비와 기업 운영 및 성장에 필요한 지식 전달 뿐 아니라, 사업계획서 멘토링과 초기 창업 자금 연계 지원 등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어 창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교육 비즈니스는 알찬 교육 콘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우수한 학생을 모집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우수한 학생을 모집하여 학위 과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이를 통해 훌륭한 동문들을 많이 배출하여야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하여 창업대학원은 다른 학위 과정들과 다르게 교육을 통해 우수한 기업가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어 기존에 학생을 모집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창업대학원이 원하는 인재는 기존 타 대학원들의 기준과 조금 다릅니다. 특정 학문에 대한 관심보다는 창업에 대한 열정, 기업가 정신, 도전 정신 등을 더 중점적으로 보게 됩니다. 그리고 창업대학원은 창업 여부를 졸업 기준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대학원 학생 모집을 위해서는 기존과 다른 홍보 채널을 찾게 됩니다.
로켓펀치에는 이미 창업을 하여 활발하게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가 분들도 계시지만, 이런 기업 정보를 참고하며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예비 기업가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런 사용자 특성은 창업대학원이 원하는 인재상과 상당 부분 일치합니다.
성균관대학교는 2016년 하반기에 창업대학원 과정을 홍보할 적정 채널을 찾다가 로켓펀치에 연락을 주셨습니다. 그 후 지속적으로 학기별로 신입생 모집을 위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로켓펀치도 사용자 분들께 좋은 교육 과정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번 기쁘게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광고를 진행하여, 매 캠페인 마다 15,000회 이상 광고를 노출하고 100명 이상이 대학원 모집 홍보 페이지를 조회하여 성공적으로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케이스를 통해 기업 재직자 대상 홍보 채널 뿐 아니라, 예비 창업자, 예비 기업가 대상 홍보에도 효과적인 광고 채널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동시에 로켓펀치는 이런 교육 과정 홍보가 회원분들의 커리어 계발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판단하여 앞으로도 더 많은 교육 기관들과 광고 등의 제휴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 글을 통해 로켓펀치를 애용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