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도면’ 제공하는 대표 사이트 5곳

다가온 연말, 3D 프린터로 맞춤형 선물을!

최근 코로나 사태 악화로 다시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모임이 취소되고 있습니다. 다소 우울한 연말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지만 이런 와중에도 크리스마스 시즌은 어김 없이 찾아왔습니다. 올해엔 크리스마스 장식용 소품이나 가족 혹은 지인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을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어떻게 선물을 직접 만드냐고요? 3D 프린터를 이용하면 기성품이 아닌 ‘맞춤형’ 선물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D 프린터가 없는데 어떻게 하냐고요? 문제 없습니다. 제조업체 매칭플랫폼 카파(CAPA)에 접속하면 다양한 방식의 3D 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200곳 이상의 3D 프린팅 전문가 파트너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은 문제는 어디서 도면을 구하느냐는 것. 이에 카파가 3D 프린팅 제작에 사용되는 도면을 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① 싱기버스(Thingiverse)

3D 프린터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싱기버스(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란 이름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3D 프린터가 세상에 막 알려지기 시작할 무렵, 3D 프린터로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도면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3D 프린터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싱기버스 사이트는 애초 보급형 3D 프린터 제작에 나섰던 ‘메이커봇’이 운영하다가 메이커봇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 3D 프린터 회사인 ‘스트라타시스’에 인수되었습니다. 여전히 다수의 무료 도면을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정보가 많아 3D 프린팅 관련 웹사이트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운영이 이뤄지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무료 데이터의 수도 많고 품질 또한 괜찮은 편이어서 초보자가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② 리페이블스(Repables)

리페이블스(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도 싱기버스와 마찬가지로 3D 도면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특징은 3D 프린팅 도면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TL 형식의 파일만 공유한다는 점입니다. 업로드 및 다운로드가 간편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입니다.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없고 사이트가 직관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초보자가 부담 없이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다만 이곳에서 공유되는 도면의 품질은 싱기버스와 비교해서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나는 정말 3D 프린팅의 왕초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이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③ 유매진(Youmagine)

유매진(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은 3D 프린팅 소프트웨어 ‘큐라’를 만든 3D 프린터 제조회사인 ‘얼티메이커’가 운영하는 무료 도면 공유 사이트입니다. 3D 프린팅에 대해 공부해본 분들은 ‘큐라’라는 이름이 익숙하실텐데요, 이러한 배경을 가진 사이트다 보니 STL 파일 보다는 큐라 프로그램에 적합한 파일들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리페이블스처럼 별도의 로그인은 필요하지 않고 손쉽게 도면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싱기버스 다음으로 가장 많은 오픈 소스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큐라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곳이라 생각됩니다. 

3D 프린터의 대중화가 오픈 소스의 확산과 맞물려 있는 만큼, 3D 프린팅과 관련한 정보는 무료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앞서 소개해드린 무료 사이트들만 이용해도 수많은 3D 프린팅용 도면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전문적이고 품질이 좋은 도면을 구하고 싶다면 유료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마이미니팩토리(My Mini Factory·유료)

마이미니팩토리(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는 3D 프린팅 도면뿐만 아니라 3D 프린터 출력물, 3D 프린터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유료 판매가 원칙이지만 간혹 이벤트나 커뮤니티 활성화 차원에서 무료로 올라오는 도면들도 있습니다. 특히 게임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처럼 일반 대중에게 친숙한 분야의 도면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사이트 자체적으로 3D 모델 파일에 대해 사전 검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도면의 품질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관리됩니다. 비용은 다소 들지만 엉성한 도면 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오히려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팹365(Fab365·유료)

앞서 소개해드린 사이트들은 모두 해외 사이트입니다. 이에 비해 팹365(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는 국내에서 운영하는 유료 사이트입니다. 국내 사이트지만 전세계적으로 4만명 이상의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는 글로벌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한 3D 프린팅 디자이너들이 활동하는 만큼, 이러한 명성에 맞게 좋은 퀄리티의 파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료이지만 가끔 이벤트 홍보나 일부 오래된 도면 등을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디테일을 정교하게 살린 디자인과 조립식으로 구성해 만드는 재미를 주는 제품 등이 특징입니다. ‘퀄리티 높은 제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혹시 문화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문화재청 사이트에서 공짜로 3D 프린팅 도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앞서 [카파 꿀팁/3D프린팅] 내 방에 나만의 ‘첨성대’ 들여놓기 게시물을 통해 상세히 소개했으니 참고하세요. 

다가올 크리스마스. 앞서 소개해드린 사이트에서 도면을 다운받아 3D 프린팅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200여 곳 이상의 파트너 업체들이 있는 카파(CAPA)에서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