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물류 가이드] 박스 1개도 수출, 수입이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No. 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입니다.

전 세계 어디서든 몇 번의 클릭만으로 책 한 권도 택배로 주고받는 시대. 그럼 조그만 박스1개도 수출, 수입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출, 수입 업무가 가능합니다. 수출, 수입에 대한 요건이 갖춰진다면 박스의 수량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말이죠. * 수출, 수입에 대한 요건이란 KC 인증, 식품검역 등 제품별로 수출, 수입 시 꼭 거쳐야 하는 조건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따로 설명해드릴게요.

자, 그럼 박스 1개 수출, 수입 시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수출 수입을 진행하게 될 경우에는 Minimum Rate 혹은 Minimum charge 라고 하는 최저운임이 적용되는데요, 이는 화믈의 용적이나 중량이 일정 기준 이하일 경우 이미 설정된 최저운임을 부과하는 제도랍니다.

이 최저 운임은 해상과 항공에 따라 달라지는데, 우선 해상의 경우 화물의 총중량과 총용적을 비교하여 큰 쪽을 운임톤(R/T)으로 선정 후 계산하게 됩니다.

이 때 중량과 용적의 분기점은 1CBM(1㎥)당 1T(1000kg)가 되죠. (CBM이란 가로 1m x 세로 1m x 높이 1m 인 부피)

 

조금 어려운 내용이죠? 예를 들어볼게요.

만약 어떤 화물을 수출, 수입할 때 화물이 100kg이던, 200kg이던 그 무게와 상관없이 그 부피가 1CBM 미만이라면 1CBM당 비용이 산정되고, 1CBM 미만의 사이즈라고 하더라도 중량이 1T을 넘어가게 되면 CBM으로 환산된 비용이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즉, 중량과 CBM 중 더 높거나 무거운 것을 기준으로 잡는 방식이랍니다.

자, 그럼 항공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항공 역시 기본적인 방법은 해상과 동일합니다. 다만 무게의 기준이 살짝 다른데요, 항공 운송의 경우 1CBM을 167kg로 산정하는 차이가 있죠.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팁을 드릴게요!

만약 정말 작은 사이즈의 물건이라면 단순 해상이나 항공을 이용한 수출, 수입 보다는 해외 특송서비스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는 각 물건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출, 수입 업무를 진행하기 전에 No.1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나 물류사에 먼저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답니다.

 

수출입 물류 지원 서비스 알아보기 

[작성자] 정동일 수출입 전문 컨설턴트]

https://www.rocketpunch.com/@demiancd9888d1

[출처] 수출입 물류 전문기업 트레드링스

https://www.rocketpunch.com/companies/tradli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