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가이드] 아이디어는 있는데 누구를 찾아가야 만들 수 있나요?

기가 막힌 아이템이 있는데 말이야. 이걸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 모르겠네.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100명이라면,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은 10명이라고 합니다. 빠르게 실행해서 멋진 결과물도 만들고, 시장의 반응도 살펴보고, 성공까지 하고 싶은 마음은 아마 다 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창업 초기 기업, 특히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모든 제조 역량을 다 갖추고 시작하기는 어렵습니다. 기획자, 제품 디자이너, 기구 설계 엔지니어, 회로 엔지니어가 내부에 다 있다면 좋겠지만, 회사의 자원과 시간, 비용 등을 잘 따져봐야겠죠. 시제품 이후의 양산 단계까지 고려한다면 더 복잡해집니다. 모든 자원이 한정적인 만큼, 회사의 핵심 역량을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도 선택해야 합니다.

에이팀벤처스의 온라인 주문형 제조 서비스 쉐이프엔진(shapengine.com)은 디자인, 시제품, 양산 등 제조의 단계별로 모듈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례를 함께 보실까요?


여기 멋진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이 있습니다.
아이가 잠들기 전 동화책을 읽어주는 부모님들을 위해, 아이 방 천장에 그림을 쏘고 스마트폰 앱에서는 동화책을 재미나게 읽는 성우의 목소리가 나오게 만드는 아이디어입니다. 아이와 함께 손전등을 들고 그림자 놀이를 하다가 착안을 했다고 합니다. 이 아이디어의 상품화를 결정한 프론텍(Frontec)은 쉐이프엔진(shapengine.com)을 통해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쉐이프엔진 제조 서비스
쉐이프엔진에 의뢰한 프론텍의 아이디어 단계 제품

‘프로젝터용 투명 필름에 확대 렌즈를 붙이고, 광원은 휴대전화의 조명으로 하면 편하겠다’라는 초기 단계 아이디어를 어떻게 제품화할 수 있을지 쉐이프엔진의 고민이 시작되었는데요. 쉐이프엔진에는 다년간 제품을 디자인하고 직접 제조해 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시제품을 정확히 만들 수 있는 3D 모델링 전문가, 사출과 금형 설계 디자이너 등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프론텍의 아이디어를 듣고 제품을 기획, 역설계, 시제품 설계 및 수정, 3D 프린팅으로 시제품 제작, 배치 생산(Batch Production), 사출 및 금형 설계, 시사출, 양산, 후가공까지 제조의 전 과정을 맡아 비클립(bclip)을 완성했습니다.

3D 프린팅 시제품
쉐이프엔진이 기본 설계하고 3D 프린팅 서비스로 제작한 시제품 단계
비클립 완성도
프론텍의 비클립(bclip) 완성 모습

 

프론텍은 아동을 위한 스토리 프로젝터 비클립(bclip)을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해 700%가 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참여자들에게 배송까지 완료했고, 저희도 받아서 실제 작동해보니 멋지게 잘 되더군요.

비클립(bclip)의 실행 모습

골판지와 필름으로 시작한 프론텍의 아이디어가 이렇게 멋진 제품으로 완성되어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을 얻는 모습을 보니 제조 파트너를 맡은 쉐이프엔진도 기뻤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제조 과정, 단계별로 유용한 팁을 앞으로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캐릭터 및 디자인 상품, IoT 제품 등을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외주를 준다면 어떻게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 제조 단계별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쉐이프엔진은 만들고 싶은 것이 있는 기업, 제조를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는 기업에게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은 제조강국입니다. 쉐이프엔진을 통해 여러분의 제조 아이디어를 좀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배너를 통해서 쉐이프엔진에 가입을 하시는 로켓펀치 회원 기업분들에게는 특별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제조, 상품화를 고려중인 기업들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쉐이프엔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